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울산시,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 수립

알림

울산시,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 수립

입력
2019.08.26 10:40
0 0

26일 ‘연구용역 완료 보고회’ 개최

비중 0.56%에서 2024년 1%로

취약계층 종사비중도 71%→80%

울산시청 전경
울산시청 전경

울산시는 26일 시청에서 사회적경제위원회 위원, 울산발전연구원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 완료 보고회’를 개최하고 계획을 심의ㆍ확정했다.

종합발전계획의 발전방향은 사회적경제 생태계 확충, 사회적경제기업 자생력 강화, 사회적경제 기반 확충 등이다.

추진목표는 울산의 전체 사업체 대비 사회적경제기업 비중을 2019년 현재 0.56%에서 2024년까지 1%로 올리고, 취약계층 종사자 비중은 현재 71%에서 80%로 늘리는 것으로 설정했다. 또 목표 달성을 위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 지역중심 인재양성체계 구축, 통합지원체계 구축 등 10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세부지원사업은 문화ㆍ관광, 산업유산 등 지역자원 및 지역발전사업 연계 모델 개발,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개설, 울산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설치ㆍ운영 등 23개로 구성됐다.

이번 용역은 ‘울산광역시 사회적경제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것으로 울산발전연구원이 맡아 올해 3월 계획 수립을 착수했다.

이번 완료 보고회에서는 사회적경제 각계 전문가를 초빙해 구성한 사회적경제위원회 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사회적경제과 신설 이후 처음으로 수립하는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을 심의ㆍ자문했다.

울산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의 사회적경제 여건 및 현황을 살펴보고 국내ㆍ외 지원 정책 및 사례조사와 아울러 사회적경제 주체와 시민 설문조사도 실시해 그 결과를 ‘사회적경제 종합발전계획’ 수립에 반영했다.

정부 차원에서 사회적경제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양극화를 완화하는 중요 국정과제로 채택돼 사회적경제비서관 신설, 일자리위원회 사회적경제 전문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경기 침체와 저성장에 따른 실업률 증가 등 지역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 해결에 기여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창업ㆍ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에서는 134개의 사회적기업과 46개의 마을기업, 281개의 협동조합이 활동하고 있다. 시는 올해 초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최근 성장지원센터를 오픈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