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다시 광장을 달군 촛불… ‘반일 전선’ 전국 확산

알림

다시 광장을 달군 촛불… ‘반일 전선’ 전국 확산

입력
2019.08.04 17:03
수정
2019.08.05 00:22
8면
0 0

주말 광화문서 대규모 집회… 광복절 대규모 시위로 이어질 듯

충북 시민단체는 아시아 연대 제안… 5일 목포서도 아베 규탄대회

[저작권 한국일보] 일본 수출규제 규탄 촛불집회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일본 수출규제 규탄 촛불집회3일 저녁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아베규탄 시민행동 주최로 열린 '역사왜곡, 경제침략, 평화위협 아베정권 규탄 3차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고 경제보복에 나서자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일 촛불을 들었다. 전국으로 번지고 있는 성난 민심은 아베 정부가 무역보복을 철회할 때까지 촛불을 내려놓지 않겠다는 각오다.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분노한 민심은 15일 광복절에 더 큰 불길도 예고했다.

불씨는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부터 타올랐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방침이 공표된 3일 오후 7시, 광화문엔 촛불을 손에 든 시민들이 속속 몰려 들었다. 민주노총과 한국진보연대 등 682개 단체가 모인 ‘아베 규탄 시민행동’에서 주도한 이날 집회엔 주최 측 추산 약 1만5,000여명이 장외로 나왔다. 집회 참가자들은 ‘아베 정권 규탄한다. 강제징용 사죄하라’라고 쓰인 손팻말을 들고 일본의 경제 보복을 비판했다. 시민행동은 이날 "일본의 행보는 침략, 식민지배의 역사를 반성하기는커녕 동아시아 평화 체제 추세에 역행하면서 군사 대국화를 추진하고, 한국을 경제ㆍ군사적 하위 파트너로 길들이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흥사단은 이날 시민행동과 별도로 주한일본대사관이 입주한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사를 부정하고 국제질서를 무너뜨리는 아베 정권을 규탄한다"고 외쳤다. 흥사단은 기자회견문에서 "일본은 한일 관계를 극단으로 내모는 무모한 조치를 감행했다. 이는 한국에 대한 전면전 선전포고"라고 단정하면서도 “한국과 일본의 양심적 시민들이 힘을 모아 갈등과 폭력이 아닌, 연대와 협력으로 동북아 공동 번영과 평화를 이끌어 갈 것을 호소한다”고 일본 국민과 정부에 대한 호소를 잊지 않았다.

반일 촛불 집회는 전국으로 확산하는 추세다. 부산 일본 영사관 앞에서 700여명의 시민들이 집회를 갖고 아베 정부에 사죄를 촉구했고, 강원 춘천과 울산 등지에서도 촛불 집회와 시위가 이어졌다. 부산지역 70여개 시민단체들은 6일부터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서 일본의 사과를 받아낼 때까지 매주 시위에 나설 방침이다.

촛불 집회의 확산 분위기에 맞춰 각종 아이디어도 속출하고 있다. 특히 과거 일본에 피해를 본 국가들과의 국제 연대 투쟁 제의와 더불어 역사 바로 잡기 등의 구체적인 대응방안까지 제시하면서 장외투쟁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인 ‘푸른세상’에선 일본 군국주의 부활 저지와 과거사 청산을 위한 아시아권 국제연대 구축을 제안하며 과거 일제의 만행을 상세히 다룬 국제 교과서를 제작해 일본에 맞서자는 의견도 제시했다. 내년 도쿄(東京) 하계올림픽을 앞둔 시점에서 경기장이나 숙소 등에 대한 방사능 안전 검증에도 아시아 연대가 함께 나서야 한다고도 했다.

서울 지역 집회를 주도하고 있는 시민행동이 광복절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가운데 전국에서도 릴레이 집회가 이어질 전망이다. 5일 오후 2시엔 유니클로 전남 목포점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 촉구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이다. 광주지역에서는 6일과 10일 5ㆍ18민주광장과 YMCA 무진관에서 시민대회도 예정돼 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전국종합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