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구미대학 배구부를 키 높이 넘게 점프”… 192㎝의 방지섭 코치

알림

“구미대학 배구부를 키 높이 넘게 점프”… 192㎝의 방지섭 코치

입력
2019.06.13 16:39
0 0

국가대표 출신 ‘돌고래 세터’…선수 심판 전력분석가 등 다양한 선수 출구 모색

방지섭 구미대 배구부 코치가 구미대로 합류하게 된 계기와 앞으로 운영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구미대 제공
방지섭 구미대 배구부 코치가 구미대로 합류하게 된 계기와 앞으로 운영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구미대 제공

“운동이 끝이 아닙니다. 선수들이 학교를 졸업하고도 다양한 출구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경북 구미대가 지난 4월 전국 전문대 최초이자 대구ᆞ경북 대학 중 처음으로 배구부를 창단했다. 이 배구부 코치는 1996년 삼성화재 배구단의 창단 멤버로 전성기 시절을 이끌었고 국가대표로도 활약한 방지섭(45) 씨다. 2011년 경북 구미 연고의 LIG손해보험을 끝으로 선수 생활을 은퇴한 방 씨가 코치로 다시 구미로 돌아온 것이다.

키 192㎝에 뛰어난 점프력으로 ‘돌고래 세터’라는 별명을 가진 방 코치는 “프로팀에 가는 선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졸업 후 출구 마련도 코치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심판, 전력분석가, 생활체육지도자 등 선택의 폭을 넓혀야 한다는 것이다.

구미대 배구부 선수는 현재 6명이다. 매니저, 트레이너, 팀닥터 등도 구미대 학생들이 맡고 있다. 대학 배구팀이라고는 하지만 아직 환경은 열악한 편이다. 몇 년이 지나야 자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식 데뷔는 지난 4월 경산에서 열린 경북도민체전에서 했다. 방 코치는 “경기 결과는 아쉬웠지만 선수들의 의욕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좋은 계기였다. 선수 지도의 방향을 잡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방 코치는 운동만 하는 선수가 아닌 공부하는 선수를 강조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배구계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 선수들의 성장을 도울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방 코치는 “방학기간 중에는 프로팀 선수들과 함께 합동 훈련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며 “프로팀을 가더라도 기본기가 부족하면 경쟁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선수들에게 이 부분을 가장 강조한다”고 말했다.

구미대 배구부는 다음달 강원도 인제에서 열리는 대학배구대회와 10월 전국체전 출전을 준비하고 있다. 방 코치는 “선수들이 의욕을 갖고 열심히 따라 주고 있어 흐뭇하다”며 “내년 구미에서 열리는 전국체전에서는 좋은 성과를 내 지역의 명문 배구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재현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