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물컵 갑질’ 조현민 경영 복귀… ‘땅콩 회항’ 조현아도 복귀 가시화

알림

‘물컵 갑질’ 조현민 경영 복귀… ‘땅콩 회항’ 조현아도 복귀 가시화

입력
2019.06.10 14:42
수정
2019.06.10 19:33
19면
0 0
조현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
조현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

‘물컵 갑질’ 논란을 일으켜 한진그룹의 모든 직책에서 물러났던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10일 그룹의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한진그룹은 “고 조양호 전 회장의 유지를 따르는 것”이라고 밝혔지만,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던 인사의 조기 복귀를 바라보는 비판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조 전 전무의 경영 복귀에 따라 ‘땅콩 회항’ 논란을 일으켰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경영 복귀도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 전 대한항공 전무는 이날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경영에 복귀했다. 조 전무는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한진칼 사옥으로 출근했다. 지난해 4월 물컵 갑질 사태로 한진그룹 내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 지 약 14개월 만이다.

조 전무는 앞으로 한진그룹의 사회공헌 활동 및 신사업 개발을 전담할 계획이다. 조 전무는 경영에서 물러나기 전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 전무로 광고 및 마케팅 업무를 담당했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조현민 전무는 고 조양호 회장의 강력한 유지를 받들어 형제간 화합을 토대로 그룹사의 경영에 나설 예정”이라며 “한진그룹에서의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 사회공헌 활동 및 신사업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 전무의 경영 복귀는 한진그룹의 경영 승계와 관련해 조원태 회장, 조현아 전 부사장, 조 전무 등 3남매 간 합의 또는 거래가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의 한진그룹 동일인 지정 과정에서 3남매간 갈등설이 불거져 나왔었다. 한진그룹이 공정위에 자료 제출을 할 때 조 회장을 처음부터 동일인으로 명확히 지정하지 못했던 것은 이들의 경영권 분쟁 때문이라는 이야기가 회사 안팎에서 불거져 나왔다. 한진칼은 조양호 전 회장이 지분 17.84%를 보유하고 있고 조원태 회장(2.34%), 조현아 전 부사장(2.31%), 조현민 전무(2.30%)가 각각 3% 미만의 지분을 보유해 3남매가 갈등을 빚을 경우 조 회장의 경영 승계가 순조롭지 않을 거란 전망이 나왔었다.

재계 관계자는 “두 자매가 조원태 회장의 경영권 확보를 위해 상속 지분을 모두 우호지분으로 남기겠다고 약속하고 그 대가로 그룹 경영에 일정 부분 참여하는 식의 타협이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실제 조 전무의 인사 발령은 조원태 회장의 승인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어서, 이런 시나리오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조 전무의 경영 복귀는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조 전무의 폭행 혐의는 ‘공소권 없음’, 특수폭행 및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서는 ‘무혐의’ 처분했다. 그러나 또다른 재계 관계자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조 전무가 자신의 경영권을 박탈한 부친이 별세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경영에 복귀한 것은 자신에 대한 비판여론은 신경 쓰지 않겠다는 의도로 보인다”며 “이른 복귀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김현우기자 777hyunw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