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박지원 “김수현, 집권 4년차 같다고? 레임덕 인정하는 꼴”

알림

박지원 “김수현, 집권 4년차 같다고? 레임덕 인정하는 꼴”

입력
2019.05.11 12:41
0 0

‘김수현ㆍ이인영 관료 주제 마이크 대화’ 비판

[저작권 한국일보] 김수현(왼쪽) 청와대 정책실장이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에 참석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야기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김수현(왼쪽) 청와대 정책실장이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에 참석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이야기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11일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간의 전날 정부 관료 비판 언급에 대해 “스스로 레임덕을 인정하는 꼴”이라며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 말이 사실이라면 집권 2년이건만 4년 같게 만든 책임은 누구에게 있느냐”고 반문했다. 박 의원은 “공직자는 개혁의 주체가 돼야지, 대상이 되면 안 된다”며 “장수는 부하의 사기로 승리한다. 청와대도 일하는 곳이지 평가, 군림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국회 의원회관에서 10일 오전 열린 ‘당정청 을지로 민생현안회의’ 출범 6주년 행사에 참석한 김수현 정책실장은 회의에 앞서 이인영 원내대표와 나눈 대화에서 정부 뜻대로 움직이지 않는 공무원들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드러냈다. 두 사람은 대화내용이 방송사 마이크에 녹음되는 줄 모르고 이야기했다.

이 원내대표가 먼저 “정부 관료가 말 덜 듣는 것, 이런 건 제가 다 해야…”라고 말하자, 김 정책실장은 “그건 해주세요. 진짜 저도 2주년이 아니고 마치 4주년 같아요, 정부가”라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가 “단적으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그 한 달 없는 사이에 자기들끼리 이상한 짓을 많이 해”라고 말하자, 김 정책실장은 "지금 버스 사태가 벌어진 것도…”라고 맞장구를 쳤다. 이 원내대표는 “잠깐만 틈을 주면 엉뚱한 짓들을 하고…”라고 말했다.

두 사람의 대화는 방송사 마이크가 켜져 있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된 김 실장이 “이거 (녹음)될 거 같은데, 들릴 거 같은데… “라고 말하면서 끝났다.

두 사람은 대화에서 정부 관료와 공무원들이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것을 지적했지만, 청와대와 여당에서 공무원들을 바라보는 시각을 드러낸 것으로 평가 받았다. 또 정책실패에 대한 책임을 공무원들에게 떠넘긴다는 비판도 나왔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