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영주ㆍ정우택ㆍ김재경 의원, 불법 채용청탁 의혹에 “사실 아냐”

알림

김영주ㆍ정우택ㆍ김재경 의원, 불법 채용청탁 의혹에 “사실 아냐”

입력
2019.02.13 17:31
0 0

정무위원 지위 이용했나…세 의원 모두 의혹 부인

[저작권 한국일보]서울 중구 세종대로 신한은행 본점. 조영호기자
[저작권 한국일보]서울 중구 세종대로 신한은행 본점. 조영호기자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정우택ㆍ김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신한은행에 불법 채용청탁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정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장을, 김영주 의원과 김재경 의원은 정무위원을 지냈다.

13일 시사저널에 따르면 검찰이 압수수색한 신한은행 2013~2015년 신입채용 청탁자 명단과 공소장에 이들의 이름이 포함됐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작년 신입사원 채용비리 연루 의혹으로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 8명을 업무방해와 남녀고용평등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신한은행은 이들이 청탁한 지원자들을 ‘특이자 명단’으로 별도 관리했고, 서류전형 부정 통과와 면접점수 조작이 이뤄졌다. 특이자 명단에는 국회의원ㆍ금융감독원 직원 등 업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사들과 관련된 사람들이 올라갔다.

김영주 의원은 2014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당시 오모씨의 채용을 청탁한 것으로 나와있다. 오모씨는 김 의원의 지역구 구의원 자녀로, 1차 면접에서 탈락했지만 재검토 절차를 거쳐 합격으로 바뀌었다.

정 의원은 2015년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 때 신한은행 고위층에게 김모씨 채용을 청탁했다. 김재경 의원은 2013년 하반기 채용 과정에서 정모씨의 합격을 청탁했다. 정씨는 김 의원의 지역구에 있는 신문사 사주의 자녀로, 연령 기준에서 자격 미달이었지만 특혜를 받아 부정 합격했다.

이들은 모두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김영주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불법 채용청탁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해당 은행은 물론 어떤 기업에도 채용청탁을 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정 의원과 김재경 의원도 지원자를 알지 못하며, 채용 청탁한 사실이 없다고 설명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