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에 ‘서울형 수직정원’ 첫 선

알림

서울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에 ‘서울형 수직정원’ 첫 선

입력
2020.07.08 13:39
수정
2020.07.08 17:24
14면
0 0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에 꽃과 나무를 심어 조성한 첫 ‘서울형 수직정원(Vertical Garden)'. 서울시 제공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에 꽃과 나무를 심어 조성한 첫 ‘서울형 수직정원(Vertical Garden)'. 서울시 제공


서울시 도시재생사업으로 재탄생한 종로구 새문안로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에 꽃과 나무를 심어 조성한 ‘서울형 수직정원(Vertical Garden)’이 첫 선을 보인다.

서울시는 돈의문박물관마을 외벽 등에 1,000㎡ 규모로 조성해 지난달 공사를 마친 수직정원을 10일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8일 밝혔다.

이 정원은 돈의문박물관마을 안에 있는 서울도시건축센터 등 인접 건축물 5개 동에 벽면녹화 552㎡, 옥상녹화 300㎡, 온실 1동(77.35㎡), 야간경관조명 등으로 꾸며졌다. 겨울에도 푸르게 자라는 좀눈향, 서양측백, 에메랄드그린 등 목본류와 상록기린초, 은사초 등 사계절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는 꽃과 나무들로 벽면을 가득 채웠다.

수직정원을 지속적이며 효율적으로 가꿀 수 있도록 자동관수시스템도 설치했다.  또 시민들이 녹음을 가까이서 접할 수 있도록 온실정원, 옥상정원을 꾸몄으며, 학습과 휴식 공간으로도 쓸 수 있도록 했다.

건물 외벽의 벽면녹화는 틀에 화분을 끼워 넣는 방식으로 만들어져 시민들이 수직정원을 가까이서 만지고 느낄 수 있게 했다.

수직 정권은 토지 없어도 도심 속 부족한 녹지량 확충할 수 있는 데다 미세먼지나 열섬현상도 완화해주는 장점이 있다.

이번 수직정원 조성에 들어간 총 공사비는 12억6,200만원이다.

시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마포구 신수동 주민센터 등 2곳에도 수직정원을 조성한다. 아울러 지속적인 관리에 필요한 기술력을 보완ㆍ점검해 관내 공공건축물에 수직정원을 확산해 나가기로 했다.

박상돈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돈의문박물관마을 수직정원이 도심 내 부족한 녹지를 확충하고 기후변화에 친환경적으로 대응하는 서울의 대표적이고 새로운 도시녹화 모델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