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피랍 국민 석방 도움에 감사” UAE 왕세제와 통화

알림

문 대통령 “피랍 국민 석방 도움에 감사” UAE 왕세제와 통화

입력
2019.05.20 22:52
0 0

 “양국 굳건한 관계 세계에 보여준 사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와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아랍에미리트(UAE) 왕세제 겸 통합군 부총사령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UAE정부가 리비아에 피랍된 한국 국민 석방에 결정적 역할을 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오후 9시부터 20여분간 이뤄진 모하메드 왕세제와의 통화에서 이 같은 내용의 대화를 나눴다”고 전했다.

지난해 7월 리비아에서 무장세력에 납치됐던 한국인 주모씨는 피랍 10개월, 약 315일 만에 무사히 석방돼 지난 18일 오전 한국으로 귀국했다. 청와대는 지난 17일 관련 내용을 발표하면서 UAE정부의 역할이 결정적으로 작용했으며, 문 대통령이 당시 모하메드 왕세제에게 각별한 감사의 뜻도 전했다고 밝힌 바 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지난 2월 서울을 공식 방문한 모하메드 왕세제가 우리 국민 석방 지원을 약속한 이후, UAE정부가 사건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준 데 대해 우리 정부와 국민들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얼마나 굳건한지 세계에 잘 보여준 모범적 사례라는 말도 전했다.

모하메드 왕세제는 이에 대해 “한국이 기뻐할 수 있는 일을 하게 돼 무척 기쁘다”며 “앞으로도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한ㆍUAE정상회담 개최 등을 통해 양국관계가 최상의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5G, 인공지능(AI) 등 신산업 분야와 석유ㆍ가스 등 전통적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실질적 협력이 착실히 이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모하메드 왕세제는 최근 호르무즈 해협 주변에서 발생한 제3국 민간선박 피습사건 등 중동지역 정세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고,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