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여성들 ‘섹스 노예’ 삼은 광신집단에 미국 발칵

알림

여성들 ‘섹스 노예’ 삼은 광신집단에 미국 발칵

입력
2019.04.20 15:42
수정
2019.04.21 10:31
0 0

유명 연예인과 재벌가 상속녀 등 연루

넥시움 창립자 키스 라니에르. 유튜브 캡처
넥시움 창립자 키스 라니에르. 유튜브 캡처

미국 뉴욕에서 유명 연예인과 재벌가 자손 등이 연루된 은밀한 광신집단의 존재가 드러나 미국 사회가 발칵 뒤집혔다. 이 집단은 특히 일반 여성들을 끌어들여 ‘섹스 노예’로 삼고 각종 사기 행각을 벌였다.

20일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지난해 3월 넥시움(NXIVM)이라는 이름의 단체 창립자인 키스 라니에르가 사법당국에 체포되면서 전모가 드러났다. 라니에르가 1998년에 설립한 넥시움은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다단계식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를 표방한 단체로 연예인을 비롯한 사회 저명인사들을 대거 가입시키면서 급속도로 세를 불렸다. 회원 수가 1만6,000명에 이른다는 추산도 있다.

넥시움 사건 피해 여성들의 몸에 새겨진 이니셜. 유튜브 캡처
넥시움 사건 피해 여성들의 몸에 새겨진 이니셜. 유튜브 캡처

넥시움은 외견상 모습과 달리 실제로는 포섭된 여성들을 라니에르의 섹스 파트너로 강제 동원하는 등 추악한 행태를 보였다. 멕시코에 머물다 미 연방수사국(FBI)에 체포된 라니에르에게는 성매매 등 혐의가 적용됐다. 뉴욕 검찰은 라니에르가 여성의 몸에 자기 이름의 이니셜로 낙인을 찍고 자신과 성관계를 하도록 강요했다고 밝혔다. 또 최근에는 라니에르에게 미성년자 성 착취와 아동 포르노물을 만든 혐의를 추가로 적용했다.

검찰은 지금까지 이 사건으로 6명을 기소했다. 하지만 라니에르는 지금도 합의에 의한 성관계였으며 아동 포르노물은 제작한 적이 없다고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배우 앨리슨 맥. EPA 연합뉴스
미국 배우 앨리슨 맥. EPA 연합뉴스

이번 사태가 세간의 관심을 끈 것은 이름만 들어도 알 만한 저명인사들이 라니에르의 범죄 행각을 돕거나 방조한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미드 ‘스몰빌’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앨리슨 맥도 그 중 한명이다. 그는 여성 회원들을 포섭해 라니에르와의 성관계를 알선한 혐의로 작년 4월 체포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다. 현재 브루클린 연방법원에서 재판을 받고 있는 그는 이달 초 단체 존재를 외부에 알리지 못하도록 피해 여성들을 협박하는 등의 일부 혐의를 인정했다.

맥은 또 동료 여배우들에게도 이 단체 가입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맥은 “라니에르가 사람들을 도우려는 의도를 갖고 있었다고 믿었지만 그것은 잘못된 것이었다”면서 죄를 시인하고 용서를 구했다.

세계적 위스키 제조업체 시그램의 상속녀 클레어 브론프먼도 넥시움 사건에 연루돼 재판을 받고 있다. 시그램 창업자 에드거 브론프먼의 딸인 그는 19일(현지시간) 법정에서 노동 착취를 위해 미국에 불법체류하는 이민자를 숨겨주고 사망한 사람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라니에르를 재정적으로 지원한 혐의를 인정했다. 브론프먼은 유죄 인정과 함께 600만달러(약 68억원)의 벌금과 27개월 이하의 징역형에 동의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그는 오랜 기간 넥시움 회원으로 활동하며 수천만달러 규모의 재정 지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정대 기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