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한, 개성 연락사무소 ‘반쪽 복귀’… 3일 만에 대화채널 재가동

알림

북한, 개성 연락사무소 ‘반쪽 복귀’… 3일 만에 대화채널 재가동

입력
2019.03.25 17:14
수정
2019.03.25 23:51
1면
0 0

인원 절반가량 출근… 이산 화상상봉 등 협의 재개될 듯

北 신속복귀 배경 오리무중… 일각 “트럼프 메시지에 화답”

김창수(맨앞)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 겸 부소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개성으로 출경하고 있다. 파주=사진공동취재단
김창수(맨앞)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 겸 부소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25일 오전 경기도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개성으로 출경하고 있다. 파주=사진공동취재단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던 북한 인원의 절반가량이 25일 정상 출근했다. “상부의 지시”라며 돌연 철수한 지 사흘 만이다. 24시간 대화 채널이 재가동되며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 현안 협의도 조만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아침 8시 10분쯤 북측 연락사무소 일부 인원들이 연락사무소에 출근, 근무 중이다”고 밝혔다. 북측은 “연락사무소가 북남공동선언의 지향에 맞게 사업을 잘해 나가야 한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앞서 북측은 22일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통보한 뒤 철수했다.

통일부 설명에 따르면 김창수 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을 비롯, 남측 인원들이 오전 개성으로 출근할 때만 해도 북측 인원의 출근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 김 사무처장도 오전 8시 20분쯤 경기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한 출경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북측이 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지만 저희는 (정상 가동) 불씨를 지키기 위해 평상시와 다름없이 출근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북측은 오전 9시 30분 연락대표 접촉을 통해 “오늘 평소대로 교대 근무차 내려왔다”고 말하며 복귀를 알렸다. 연락대표 협의는 평소처럼 3층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통일부는 “북측 복귀로 연락사무소는 정상 운영될 것이며 향후 본연의 기능을 계속 수행해 나가게 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근무 인원은 절반으로 줄었다. 통일부 관계자는 “평소 근무 인원은 10명 내외인데, 현재 4~5명이 근무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충성ㆍ김광성 소장대리 복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평소와 같이 연락대표 접촉 등이 이뤄진 점에 비춰 남북 간 협의 채널은 정상화됐다고 정부는 평가했다. 정부는 이산가족 화상상봉,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 등 사업에 대한 협의를 조만간 재개할 방침이다.

정부는 북측 인원의 빠른 복귀에 “환영한다”는 의사를 표하면서도, 여전히 오리무중인 철수ㆍ복귀 배경을 파악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 소식통은 “북한이 복귀하며 ‘남북공동선언’을 강조한 것은 우회적인 대남 압박”이라고 말했다. 4ㆍ27 판문점선언 1주년을 앞두고 가시적 성과를 촉구하는 메시지일 수 있다는 것이다.

중요한 사안을 전달하기 위해 연락사무소 인원을 철수시킨 것이란 분석도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기획본부장은 19일 지재룡 주중 북한대사,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대사 등이 임시 귀국했던 일과 이번 사안을 연결 지으며 “대외 및 대남 정책 관련 모종의 방침을 전달하기 위해 임시 철수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판단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대북 추가 제재를 철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한 보답 차원에서 북한이 연락사무소 복귀를 결정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나는 오늘 추가 제재 철회를 지시했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린 지 이틀 만에 부분 복귀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정부 관계자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 두고 북한 진의를 파악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부 예상보다 빨리 북한이 복귀하긴 했지만 재발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다는 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북측은 철수할 때와 마찬가지로 복귀할 때도 명확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통일부 관계자는 “철수 이유 등은 향후 확인할 예정”이라며 “허심탄회하게 (재발 방지 등) 여러 문제들을 협의해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파주=공동취재단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