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골란고원 이스라엘 영토로 공식 인정할 것”

알림

“트럼프, 골란고원 이스라엘 영토로 공식 인정할 것”

입력
2019.03.25 00:26
수정
2019.03.25 00:39
0 0
지난 2월 3일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의 한 선거 캠페인 벽보에 베냐민 네타냐후(오른쪽) 이스라엘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악수를 하는 대형 홍보물이 부착되어 있다. 예루살렘=EPA 연합뉴스
지난 2월 3일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의 한 선거 캠페인 벽보에 베냐민 네타냐후(오른쪽) 이스라엘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악수를 하는 대형 홍보물이 부착되어 있다. 예루살렘=EPA 연합뉴스

이스라엘 총선이 2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미국을 방문, 25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스라엘 외무장관 대행은 네타냐후 총리의 방미에 맞춰 트럼프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시리아의 국경 지대인 ‘골란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영토 주권을 인정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엘 카츠 외무장관 대행은 24일 “내일 트럼프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와 함께하는 자리에서, 이스라엘의 골란고원 주권을 인정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할 것”이라면서 이스라엘과 미국의 동맹 관계는 그 어느 때보다도 견고하다”라는 내용을 트위터에 게시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으로 출발하기 전 기자들에게 “이스라엘 총리와 미국 대통령이 지금처럼 결속된 적이 없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골란고원에 대한 역사적 선언과 이란에 대한 지속적 압박을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골란고원은 1967년 6월 이스라엘과 아랍 사이 제3차 중동전쟁, 이른바 ‘6일 전쟁’으로 이스라엘에 의해 불법 점령된 시리아 영토다.

총선이 2주 앞으로 다가와 선거운동으로도 바쁜 시기이지만 네타냐후 총리는 미국행을 택했다. 양국의 돈독한 우호와 자신에 대한 트럼프 정부의 지지를 과시에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이번에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5선 총리직이 확실한 그로서는 특히 미국 정부의 직간접적인 ‘선거운동’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중도성향의 야권 연대에 의해 집권 여당인 리쿠드 당이 위협받고 있는 데다, 총리 본인이 부패 혐의로 기소될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강경 보수 성향의 리쿠드 당은 팔레스타인과 긴장, 대이란 적대 정책, 미국의 지지 등을 선거 전략으로 내세워 성과를 거뒀었다. 트럼프 정부도 국제사회의 우려와 비판엔 아랑곳하지 않고 네타냐후 정부의 바람대로 예루살렘으로 대사관을 이전하고 팔레스타인에 대한 지원을 대폭 축소했으며 이란 핵합의를 탈퇴했다.

지난해 9월 베냐민 네타냐후(왼쪽) 이스라엘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뉴욕 유엔본부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있다. 뉴욕=로이터 연합뉴스
지난해 9월 베냐민 네타냐후(왼쪽) 이스라엘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뉴욕 유엔본부에서 양자회담을 갖고 있다. 뉴욕=로이터 연합뉴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21일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국이 골란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주권을 완전히 인정할 때가 됐다”고 밝히자, 중동 이슬람권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유엔인권이사회(UNHRC) 역시 다음 날 이스라엘의 골란고원 내 세력 확장을 비판하는 결의안을 표결 끝에 채택했다.

이 결의안은 이스라엘에 골란고원 정착촌 건설과 골란고원 거주 시리아인들에게 이스라엘 시민권을 강요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았다. 유럽연합(EU)도 이날 골란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며 미국과 선을 그었다.

이 같은 국제사회의 비판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네타냐후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은 밀월 관계를 과시하며 이스라엘의 주권 인정에 나서는 이유는 양쪽의 정치적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덕분이다. 미국의 전폭적인 지지와 안정적인 관계는 이스라엘 선거판에서 보수층 유권자에게 상당히 효과가 큰 재료다.

이란을 고립시키고, 팔레스타인 측을 압박을 통해 평화협상에 끌어내려는 트럼프 정부 역시 미국의 정책 방침을 전적으로 수용하고 실행하는 네타냐후 총리가 연임하기 바라는 것은 당연하다. 2020년 대선에서 재선을 바라는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미국에서 영향력이 크고 공화당의 핵심 지지층인 유대계를 향한 '정치적 제스처'가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