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반기문 전 총장과 범국가기구, ‘미세먼지 외교’에 총력을

알림

[사설] 반기문 전 총장과 범국가기구, ‘미세먼지 외교’에 총력을

입력
2019.03.22 04:40
31면
0 0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국가 기구 위원장직을 제안, 반 전 총장이 수락하면서 범사회적 차원의 미세먼지 해결 활동의 시동이 걸렸다. 앞서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범국가 기구 설치 제안에 이어 위원장으로 반 전 총장을 추천했고, 반 전 총장이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과 경쟁 관계였다는 점에서 기구 설치와 그의 기용은 정파와 이념을 떠난 ‘협치’의 상징으로 평가할 만하다.

반 전 총장은 중국의 지지로 유엔 사무총장에 올랐고, 이후 중국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중국 정부가 공을 들이고 있는 보아오(博鰲) 포럼 이사장을 맡을 만큼 중국 지도부와 관계도 돈독하다. 때문에 반 전 총장이 풍부한 외교 경험을 바탕으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한중 양국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을 끌어낼 수 있으리라고 본다. 반 전 총장도 “26일 보아오포럼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 등과 만나 자연스럽게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반 전 총장이 파리기후협약 체결을 주도하고 협약 이행을 점검한 경험을 갖춘 것도 도움이될 것이다. 반 전 총장은 “미세먼지의 국내외적 배출 원인에 대한 과학적 규명을 위해 중국 등 동북아국가와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며 “이런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우선 자국 내 발생 미세먼지를 최대한 감축하려는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협조를 얻으려면 국내 발생 미세먼지부터 줄여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통해 한중 간 신뢰를 쌓고 협력 관계를 복원해야만 미세먼지 피해를 경감할 수 있을 것이다.

범국가 기구 활동에 정부는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 민관 구분 없이 환경과학 분야 전문가, 대중 외교 경험자들의 참여가 필요하다. 여야도 이미 미세먼지 해결을 다짐했던 만큼 초당적으로 힘을 보태야 할 것이다. 반 전 총장 역시 정치권에 “국민 안위만 생각하며 초당적, 과학적, 전문적 태도를 유지하며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자”고 요청했다. 국가적 역량을 환경 외교에 결집시켜 우리가 한반도를 포함한 동북아 지역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주도적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