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대통령 순방 중 외교 결례 연발

알림

청와대, 대통령 순방 중 외교 결례 연발

입력
2019.03.20 17:18
수정
2019.03.20 18:09
10면
0 0

외교관 출신 의전비서관 투입하고도 잇따라 실수

말레이서 인니어로 인사 등 ‘의전 책임론’ 거세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 푸트라자야 총리실에서 마하티르 모하마드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사전환담장에서 악수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현지시간) 푸트라자야 총리실에서 마하티르 모하마드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사전환담장에서 악수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말레이시아 국빈방문 당시 인도네시아어로 인사를 하는 등 2차례에 걸쳐 잘못된 인사말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실무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지만 외교 결례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20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마하티르 모하맛 말레이시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회견 시각에 맞춰 오후 인사에 해당하는 ‘슬라맛 소르(Selamat sore)’라는 말을 건넸다. 그러나 이 표현은 말레이시아가 아닌 인도네시아에서 쓰는 오후 인사였다. 말레이어의 오후 인사말은 ‘슬라맛 쁘땅(Selamat petang)’이다. 게다가 문 대통령이 쓴 ‘슬라맛 소르’라는 표현은 ‘슬라맛 소레’라는 인도네시아어 발음을 영어식으로 한 발음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방문국 국민에게 친숙함을 표현하고자 현지어 인사말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했다”고 실수를 인정했다.

인사말 실수는 또 있었다.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12일 오후 3시 30분쯤 열린 한류ㆍ할랄 전시회에서 ‘슬라맛 말람’이라고 인사했다. 이 표현은 해가 완전히 진 이후 사용하는 저녁 인사다. 그러자 고 부대변인은 “공동 언론발표와 한류ㆍ할랄 전시에서 표현이 틀렸다”고 한 차례 더 실수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청와대는 이번 순방을 앞두고 최근 3달가량 공석이었던 의전비서관에 박상훈 외교부 공공외교대사를 임명했다. 외교관 출신의 의전비서관을 투입하고도 외교 결례가 발생한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청와대 직원들도 문제고, 실수가 반복되는데도 현지 언어에 이해도가 높아야 하는 공관에서 이를 바로잡지 못한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도경환 말레이시아 대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반실장을 지낸 비외교부 관료 출신이다.

외교적 결례는 이번뿐이 아니었다. 청와대는 지난 15일 문 대통령이 방문한 캄보디아를 소개하면서 캄보디아가 아닌 대만의 국가양청원 사진을 사용한 바 있다. 지난해 11월 문 대통령의 체코 방문 당시 외교부는 공식 트위터에 체코의 국명을 이전 명칭인 ‘체코슬로바키아’로 잘못 게시하기도 했다. 체코슬로바키아는 1993년 체코와 슬로바키아로 나눠지면서 사라진 국명이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