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나경원 사과와 민주당 자제로 경색 정국 풀어라

알림

[사설] 나경원 사과와 민주당 자제로 경색 정국 풀어라

입력
2019.03.14 04:40
31면
0 0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연설 발언을 둘러싸고 정국이 급속히 얼어붙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12일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 “국민 머릿속까지 통제하는 문브라더” 등 품격 잃은 독설을 쏟아냈다. 더불어민주당은 13일 나 대표를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이에 한국당도 의원총회를 열어 민주당을 향해 “좌파 전체주의”라고 비난하면서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역시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했다. 이 대표 등이 야당 원내대표의 연설을 조직적으로 방해했다는 것이다.

첨예한 여야 대치는 올 해 들어 가까스로 열린 3월 임시국회를 파국으로 몰아갈 위험이 크다. 양당은 한 발씩 뒤로 물러나 민심을 살펴보기 바란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파문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 2003년 일본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노무현 대통령에게 “등신외교”라는 막말을 퍼부었던 당시 한나라당 이상배 정책위의장은 “국가원수와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는 여론이 일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과했다. 2013년 7월 박근혜 대통령을 “만주국의 귀태(鬼胎ㆍ태어나지 않아야 할 사람) 박정희의 후손”으로 표현했던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파장이 커지자 즉각 사과하고 대변인직에서 물러났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나 원내대표 발언에 대해 “정치적 금도를 넘어섰다”며 “‘김정은 수석대변인’ ‘좌파포로정권’이니 하는 발언은 일반 국회의원도 써서는 안 될 언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연설에서 “정치의 본질이란 책임과 해결이다. 문제가 있으면 책임지는 것이 정치고 또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정치”라고 했다. 그 다짐을 좇아 국가원수에 대한 부적절한 비난에 대해 사과하기 바란다.

민주당도 자제해야 한다. 민주당의 과잉 대응이 사태를 키운 측면을 부인하기 어렵다. 제1야당 원내대표에 대한 윤리위 제소는 국회 정상화 포기나 다름없다. 이해찬 대표가 ‘국가원수 모독죄’를 들먹인 것도 시대 착오적이다. 나 원내대표는 사과하고 민주당은 윤리위 제소를 취하하기 바란다. 지금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최저임금 제도 개편, 유치원3법, 검찰개혁 등 민생ㆍ개혁 법안 처리에 매진해야 할 때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