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통일부 “3ㆍ1절 남북 공동행사, 북한서 불가 통보”

알림

통일부 “3ㆍ1절 남북 공동행사, 북한서 불가 통보”

입력
2019.02.21 21:00
수정
2019.02.21 23:34
4면
0 0

“북측 하노이 회담에 집중” 관측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엿새 앞둔 21일(현지시간)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베트남 하노이의 한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하노이=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을 엿새 앞둔 21일(현지시간)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가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방문한 것으로 알려진 베트남 하노이의 한 호텔로 들어서고 있다. 하노이=연합뉴스

3ㆍ1운동 100주년을 맞아 남북 정부가 추진하던 올해 3ㆍ1절 남북 공동기념행사가 무산됐다. 엿새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전념하고 있는 북한의 사정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다.

통일부는 21일 “북한이 3월 1일에 하는 (남북) 공동 기념행사는 이번에 어렵겠다고 오늘 공식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이날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명의의 통지문을 조명균 통일부 장관 앞으로 보냈다. 북측은 “시기적으로 공동행사를 준비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평양 공동선언을 발표하며 3ㆍ1운동 100주년 공동 기념행사를 개최하기 위해 실무적 방안을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남측은 지난해 12월부터 기념사업 관련 제안을 북측에 전달하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소장회의 등을 통해 의향을 타진해왔다. 북측은 구체적인 답변을 미루다 이날 행사 개최가 불가능하다고 통보한 것이다. 다만, 3ㆍ1절 당일에 맞춰 진행하지 않아도 되는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이나 남북 공동 학술회의 등 100주년 공동 기념사업은 계속 협의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

양측 정상이 합의한 공동행사가 무산된 데에는 대한민국임시정부에 대한 남북 간 입장 차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이 6일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로 여력이 없다는 점도 무관하지 않다.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총괄하는 통일전선부가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3ㆍ1절 공동 기념행사까지 준비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해석이다.

한 정부 고위 당국자는 “지난해에는 남북관계가 조금 앞서 나가면서 북미관계가 경색됐을 때 푸는 역할도 했다면, 이번에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결과가 나오고 그것이 남북관계가 발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남북ㆍ북미 관계가 진척되면서 만들어진 선순환 구조의 틀에서 보면 북미 정상회담의 큰 바퀴가 굴러가고 있기 때문에 남북관계는 크게 염려할 게 없다는 취지다. 이 당국자는 또 “2차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3월 들어 남북당국 간에 대화 또는 행사가 본격 추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신은별 기자 en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