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캘리포니아 고속철도가 장벽보다 몇 백배 비싸다”

알림

트럼프 “캘리포니아 고속철도가 장벽보다 몇 백배 비싸다”

입력
2019.02.20 01:11
0 0
18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플로리다 국제대학교에서 베네수엘라 출신 미국인 공동체를 대상으로 연설하고 있다. 플로리다=연합뉴스
18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플로리다 국제대학교에서 베네수엘라 출신 미국인 공동체를 대상으로 연설하고 있다. 플로리다=연합뉴스

캘리포니아를 필두로 미국 16개 주(州)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경장벽 예산 확보를 위한 국가비상사태 선포가 위헌이라는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콕 찍어 비난했다.

19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캘리포니아주의) 실패한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절실한 국경장벽 보다 몇 백배는 비싸다"고 밝혔다.

앞서 12일 뉴섬 주지사는 로스앤젤레스(LA)와 샌프란시스코를 잇는 고속철도 사업과 관련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린다"며 한 때 사업 중단을 시사한 바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 사업의 '고비용'을 지적하며 자신의 국경장벽 건설을 반대하고 있는 뉴섬 주지사를 비난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에도 트위터에 캘리포니아주의 고속철도 사업을 두고 "친환경적(green) 재앙"이라고 비꼰 뒤 "캘리포니아가 수십억 달러를 낭비한 뒤 대규모 '총알 열차' 사업을 취소해야만 하게 됐다. 그들은 연방정부에 35억달러를 빚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뉴섬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거짓"이라며 "우리는 센트럴밸리와 그 너머까지 연결하는 고속철도를 건설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16일까지 하비어 베세라 캘리포니아주 법무장관을 포함한 16개 주 법무장관이 샌프란시스코 소재 캘리포니아북부 연방지방법원에 의회 허가 없이 장벽 건설 예산을 편성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을 저지하기 위해 소송을 낸 상태다.

소송에는 캘리포니아 외에 콜로라도, 코네티컷, 델라웨어, 하와이, 일리노이, 메인, 메릴랜드, 미시간, 미네소타, 네바다, 뉴저지, 뉴멕시코, 뉴욕, 오리건, 버지니아 등의 주 법무장관이 동참했다. 래리 호건(공화) 주지사가 있는 메릴랜드를 제외하면 모두 민주당 주지사가 당선된 곳이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