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충남교육청 다음달 조직개편, 교육혁신 2기 기반 마련

알림

충남교육청 다음달 조직개편, 교육혁신 2기 기반 마련

입력
2019.02.18 13:37
0 0
충남도교육청
충남도교육청

충남도교육청이 교육혁신 2기 공약이행 추진기반 마련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18일 충남도교육청에 따르면 다음달 1일 자로 현 2국 1 담당관 2관 12과 54팀에서 기획국을 신설해 3국 1 담당관 2관 14과 54팀으로 개편키로 했다.

총약인건비제 기준인력 인력규모 내에서 조직을 개편할 예정이다.

우선 보좌기관으로 소통담당관과 감사관을 두고 ‘공보담당관’의 부서 명칭을 ‘소통담당관’으로 바꿔 교육공동체의 의견수렴 등 소통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획관을 기획국으로 승격해 정책기획과, 교육혁신과, 예산과, 학교지원과를 둬 교육 혁신 총괄 역할과 정책개발·조정 등 예산 투입과 환류가 가능하도록 했다.

교육국에는 교육과정과, 교원인사과, 민주시민교육과, 미래인재과, 체육건강과를 둬 유치원과초등학교, 중학교, 특수교육을 한 부서에 편제해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성과 능률을 높였다. 민주시민 자질함양을 위한 민주시민교육과도 신설했다.

행정국에는 총무과, 행정과, 재무과, 시설과, 안전총괄과를 둬 기획관실의 교육공무직 관리, 감사관실의 계약심사, 미래인재과의 전산 기능을 재편했다.

각종 시설사업은 교육지원청으로 이관하고 시설사업 기술지원을 위한 기술지원팀을 신설한다.

직속 기관은 모든 기관 명칭에 ‘충청남도교육청’을 사용, 소속감을 높이고 연구정보원에 정책기능 강화와 연구개발을 전담하는 ‘교육정책연구’를 설치한다.

평생학습관은 ‘평생교육원’으로, 학생임해수련원은 ‘해양수련원’으로, 학생수련원은 ‘안전수련원’으로, 유아교육진흥원은 ‘유아교육원’으로 이름을 바꾼다.

학교 업무를 지원해 교사를 학생에게 돌려주고 교육 활동에 매진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지원청에는 '학교지원센터'를 설치한다. 센터는 인력 채용, 시설행정, 자유 학년제, 학교폭력업무지원 등 교육지원청의 학교 지원 역할을 한다.

교육공무직원 급여통합 관리를 위해 2개 교육지원청을 시범 운영, 학교업무 지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황규협 기획관은 “교육현장 중심의 행정이 되도록 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해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학생 중심 충남교육구현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