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구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 인권위에 긴급 구제 요청

알림

구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 인권위에 긴급 구제 요청

입력
2019.02.13 16:00
0 0

일상적 폭력ㆍ폭언, 진입로 폐쇄시도 등 고통 호소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구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수협의 구 시장 폐쇄시도 중단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준기 기자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구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들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수협의 구 시장 폐쇄시도 중단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준기 기자

“출입구를 봉쇄했습니다. 험상궂게 생긴 사람들이 매일 어슬렁거리며 욕설을 하고, 작은 다툼이라도 일어나려 하면 그것을 훨씬 크게 만들어 몸싸움을 유발합니다. 여기서 산다는 것은 매일 자신을 잃어가는 과정이고 그것이 바로 인권침해입니다.”

김윤영 빈곤사회연대 사무국장은 13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노량진수산시장 구(舊)시장 상인들과 함께 기자회견에 참석해 “60, 70대 여성 상인들이 매일 얼굴을 보는 청년들에게 험한 욕설을 듣는 것을 봤다”며 이처럼 말했다. 김 사무국장은 “사람을 물리력으로 내보내는 행위뿐 아니라 위협하고, 쓰레기를 던지며 조롱해 모멸감을 느끼게 하는 것 역시 폭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수협의 구 시장 폐쇄 시도와 폭력ㆍ폭언 등을 규탄하고 인권위에 긴급구제 요청서를 전달했다.

대책위는 “지난 8일 수협은 구 시장의 출입구 폐쇄를 기습적으로 시도했다”며 “지난해 11월 단전ㆍ단수조치 이후 상인들은 자체 발전기와 물차를 공급해 시장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이마저 막으려 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시장 출입구 봉쇄는 화재 등 긴급한 상황에서 즉시 대응을 불가능하게 하는 행위로, 가장 중요한 기본권인 생명권을 침탈하는 반인권적 조치”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또 “구 시장 관리감독 권한이 없는 노량진수산주식회사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상인들에게 폭행과 폭언을 일삼아 인권 유린이 만연해 있다”며 “더 큰 불상사가 발생하기 전에 인권위가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국가인권위원회법에 따르면 인권위는 진정을 접수한 후 조사 대상에 대한 인권침해나 차별행위가 계속되고, 이를 방치하면 회복이 어려운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을 경우 진정사건 결정 전 당사자 신청에 의해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대책위는 긴급구제 조치로 △구시장 출입구 봉쇄용 구조물 해체 △‘공실관리’ 명목으로 자행되는 용역들의 일상적 폭력ㆍ폭언 중단 △단전ㆍ단수 중단 △인권위 소속 인권지킴이 구 시장 상주 등을 요청했다.

수협과 구 시장 상인들은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 사업을 두고 3년째 갈등을 빚고 있다. 지난 8일에는 수협이 대형 콘크리트 블록으로 차량 통행로 봉쇄를 시도하며 양측 간에 또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

정준기 기자 joo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안녕하세요 제보해주세요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