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양주 이어 양구서도 “헬기부대 결사반대”

알림

양주 이어 양구서도 “헬기부대 결사반대”

입력
2019.02.12 15:28
0 0

국방부 안대리에 수리온 헬기 배치 계획

양구 주민들 반대 투쟁위 결성으로 맞서

국방부가 양구군 안대리에 수리온 헬기 18대를 배치하려 하자 양구군 사회단체가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투쟁에 돌입했다. 양구군 제공
국방부가 양구군 안대리에 수리온 헬기 18대를 배치하려 하자 양구군 사회단체가 현수막을 내걸고 반대투쟁에 돌입했다. 양구군 제공

군 당국이 강원 양구군 안대리에 헬기부대를 창설하려 하자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양구군 헬기부대 창설반대 투쟁위원회는 12일 양구보건소에서 창립총회를 갖고 이상건 군의장과 홍성철 군 번영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육군이 안대리 비행장에 수리온 헬기 18대를 배치할 것으로 알려지자 반대 투쟁에 나선 것이다.

주민들이 국방부의 헬기부대 배치를 결사반대하고 있는 경기 양주시 광적면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광적면 주민들은 14일 오후 2시 가래비 3ㆍ1운동기념비 앞에서 헬기부대 반대 2차 결의대회를 갖는다.

“양구 안대리 비행장은 군청은 물론 초중고와 인접해 있어 헬기 이착륙 시 소음으로 학습권 침해 등 각종 피해가 우려된다”는 게 투쟁위의 주장이다. 또 헬기부대가 들어오면 양구읍내 시가지 98.2%가 비행안전구역으로 설정돼 건축물 신축 등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게 된다는 것도 주민들이 반대 투쟁에 나선 이유다.

투쟁위는 18일부터 안대리 비행장 앞에서 1인 시위를 시작으로 투쟁수위를 높이기로 했다. 다음달에는 주민 1,000여명이 참여하는 평화행진을 진행한 뒤 부대 앞에서 대규모 항의집회를 열 계획이다.

양구의 한 여고생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학교 1㎞ 반경에 헬기장이 설치되면 학생들이 불안에 떨 수 밖에 없다”며 “학생들의 불안감 조성은 물론 아이들의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헬기를 제발 배치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조인묵 군수는 지난 11일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에게 헬기대대 창설을 막아달라는 건의문을 전달했다. 조 군수는 “헬기대대가 배치된다면 주민 생활권 침해는 물론 환경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양구군민들의 생존권 보호와 낙후지역 발전 차원에서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촉구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