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양양공항 회생, LCC가 마지막 희망”

알림

“양양공항 회생, LCC가 마지막 희망”

입력
2019.02.06 14:06
0 0

강원도 “운항보조금 등 지원방안 마련”

정부 현미경 검증 통과 여부는 불투명

강원도가 양양공항에 저비용 항공사(LCC)를 유치하기 위해 운항보조금 지원 등 후견인을 자처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강원도가 양양공항에 저비용 항공사(LCC)를 유치하기 위해 운항보조금 지원 등 후견인을 자처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강원도가 양양국제공항을 모(母)기지로 한 저비용항공사(LCC)의 ‘후견인’을 자처하고 나섰다.

도는 LCC를 유치하기 위해 도내 공항 모기지 항공사 육성 및 지원조례 등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조례는 혈세로 항공사에 운항장려금과 손실보전금을 지급하는 것이 골자다. 항공사가 신규 노선을 개설하면 강원도가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강원지역 대학과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혈세를 들여 장려금 등을 주게 되면 따가운 시선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면서도 지원에 나선 것은 강원도가 양양공항에 본사를 둔 항공사 없이는 공항활성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후유증이 거셀 것”이라고 덧붙였다.

항공업계 얘기대로 양양공항은 ‘혈세 먹는 유령공항’의 대표 격이다.

강원도가 2003년부터 220억원이 넘는 혈세를 쏟아 부었지만 해외 정기노선이 전무하다. 국내외 항공사에 손실보조금 등을 지원하면 반짝할 뿐, 지속적인 수익을 내지 못하는 개점휴업 공항으로 해외언론에도 소개됐다. 국제공항이란 이름이 무색한 이유다.

더구나 2016년 중국의 사드(THAAD)보복 이후에는 회생할 기미 조차 없다. 지난해 평창올림픽을 개최하면 인지도가 급상승해 양양공항이 활성화 될 가능성이 크다는 강원도의 예측도 ‘말 잔치’에 그쳤다. 최근에는 15년간 세금을 낭비하며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강원도에 대한 책임론이 거세다.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국토부에 항공운송면허를 신청한 플라이강원 항공기 CI. 강원도 제공
양양공항을 모기지로 국토부에 항공운송면허를 신청한 플라이강원 항공기 CI. 강원도 제공

강원도는 양양공항을 근거지로 해외 노선을 개척할 LCC인 플라이강원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다.

플라이강원은 앞서 지난해 11월 2일 네 번째 항공운송면허를 국토교통부에 신청했다.

항공사 측은 자본금 1,135억8,000만원으로 2022년까지 항공기 10대를 도입, 안정적인 운항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20년 100만명, 2021년에는 160만명을 국내외로 실어 나를 계획이다. “재정 건전성과 안전 등 그 동안 번번이 발목을 잡았던 문제를 완벽히 보완했다”는 게 항공사와 강원도의 주장이다.

그러나 플라이강원이 정부의 현미경 검증을 넘어 항공운송면허를 손에 쥘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국토부는 지난달 말부터 면허를 신청한 항공사 5곳으로부터 2차 추가 보완서류를 제출 받아 막바지 심사를 벌이고 있다. 최소 자본금 요건을 비롯해 조종사와 정비사, 승무원 등 필수인력 수급에 문제가 없는 지, 결항을 비롯한 돌발상황 대처는 가능한 지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운항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원도 항공해운팀의 고위 관계자는 “충분한 항공수요 대책을 제시하는 한편 항공사 출범 시 가능한 이익 등을 전방위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며 “LCC유치는 양양공항 회생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 관광산업 고도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