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서울 공기 신선” 한국 “미세먼지 경보 강화” 상견례부터 기싸움

알림

중국 “서울 공기 신선” 한국 “미세먼지 경보 강화” 상견례부터 기싸움

입력
2019.01.22 18:27
수정
2019.01.22 21:01
8면
0 0

[양국 환경협력 국장급 회의]

이틀 회의 후 24일 최종결과 발표… 진전된 합의문 불투명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3차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 및 제1차 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위원회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황석태(맨 왼쪽)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이 중국 측 수석대표인 궈징 생태환경부 국제합작사 사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3차 한·중 환경협력 국장회의 및 제1차 한·중 환경협력센터 운영위원회에서 우리측 수석대표인 황석태(맨 왼쪽) 환경부 기후변화정책관이 중국 측 수석대표인 궈징 생태환경부 국제합작사 사장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한반도를 뒤덮는 미세먼지의 원인을 놓고 한국과 중국 정부의 당국자들이‘네 탓’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22일 서울에서 열린 한중 환경회의에서 양측이 치열한 신경전을 벌였다. 중국은 자국의 대기질이 크게 개선됐다는 점을 또다시 강조했고, 한국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선 중국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22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중 환경협력 국장급 회의 자리에서다. 이 날 우리 측 수석대표인 환경부 황석태 기후변화정책관과 중국 측 대표로 참석한 궈징 중국 생태환경부 국제합작사 사장은 인사 자리에서부터 뼈 있는 말을 주고 받았다.

궈 사장은 “오늘 아침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 보니 수치가 낮았다”면서 “공기가 매우 신선하고 좋았고, (서울의 대기질 개선에) 진전이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대기질 개선에 따라 한국 대기질도 좋아졌다는 주장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정책관은 이에 “고맙다”고 답하면서 “한국은 미세먼지 경보의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이 현재의 대기질 수준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중국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크다면서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한중 공동구축 방안에 대해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미세먼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각각 12명으로 구성된 양측 대표단이 마주 앉은 회의장 테이블 주변을 국내 취재진이 빼곡히 둘러쌌다. 황 정책관은 공식환영사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한국 미디어가 회의에 관심이 많다”면서 중국의 전향적 조치를 압박하기도 했다.

반면 궈 사장은 이날 미세먼지의 중국 책임론을 부정하고 한국에 책임을 전가하는데 진력했다. 그는“중국은 전환기에 직면했는데 이 전환기는 한국이 20∼30년 전 겪은 것”이라며 “한국의 사회ㆍ경제ㆍ환경은 이 단계를 거쳐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고 칭찬했다. 그는 그러면서 “중국은 5년 전 생태환경 정책을 세워 개선방안을 마련했고 특히 대기질 개선은 과거 5년간 가장 주력한 분야”라고 말했다. 중국 대기질이 40% 이상 개선된 점을 근거로, 한국의 미세먼지가 주로 한국에서 발생했다는 점을 지적한 셈이다.

우리로선 23,24일 열릴 한ㆍ중 환경협력 공동위원회에서 미세먼지 조기경보체계 공동 구축 등 구체적 협력 방안이 도출할 수 있을지가 관심사다. 그러나 진전된 협력 방안을 담은 공동 합의문이 나올지는 불투명하다. 환경부 고위 관계자는 “이번 회의는 국장급 차원에서 이뤄지는 데다 양국의 견해 차가 커서 구체적 합의사항이 도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회의를 마치는 대로 24일 최종 논의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했다.

고경석 기자 kav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