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부천시 두 번째 행정 실험 잘될까… 동 주민센터 36→10개로 줄인다

알림

부천시 두 번째 행정 실험 잘될까… 동 주민센터 36→10개로 줄인다

입력
2019.01.23 04:40
13면
0 0
경기 부천시 행정복지센터 현황도.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 행정복지센터 현황도.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가 36개 동 주민센터를 10개로 통합하는 행정체제 개편에 나선다. 행정효율을 높이겠다는 취지이지만 일부에선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부천시는 2016년 7월, 기초자치단체 가운데선 처음으로 행정업무 분담을 위해 설치한 일반 구청을 없앤 지역이다.

22일 부천시와 부천시의회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부천시 건의로 공직선거관리규칙에 ‘읍ㆍ면ㆍ동을 통합한 경우, 통합 전 읍ㆍ면ㆍ동 규모를 고려해 시ㆍ군ㆍ구의원 수를 산정할 수 있다’는 특례조항을 신설키로 했다.

인구 수와 행정 동 수 비율로 의원 수를 정하도록 규정한 현행 공직선거관리규칙은 행정체제 개편으로 동이 줄어드는 만큼 의원 수도 감소하기 때문에 의회에선 부정적이었다. 이번 규칙 개정으로 동 수가 줄더라도 의원 수는 지금처럼 현행 유지가 가능, 시 입장에선 걸림돌을 제거할 수 있게 됐다.

시에선 2~4개 동 주민센터를 하나로 통합, 7월까지 현재 36개 동을 10개로 줄이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동일 기능을 하는 동 주민센터 축소로 행정비용 절감과 함께 고위직 감소하겠다는 목적에서다. 대신 현장 인력을 늘리면서 주민들의 편의도 돕겠다는 게 시의 복안이다. 10개 동은 구청 대신 만들어진 행정복지센터 청사를 활용하고 기존 동 주민센터엔 최소 인력만 배치시켜 제증명 발급과 복지 상담 등만 전념토록 할 계획이다. 이어 공직선거관리규칙 개정안이 공포되는 대로 시의회와 협의, 동 통합을 위한 조례 개정에도 나설 예정이다.

하지만 일각에선 시의 이런 동 통합 움직임에 우려의 목소리도 내놓고 있다. 자유한국당 시의원 8명은 지난해 12월 “밀어붙이기식 행정체제 개편이 갈등만 야기하고 있다”고 반대 성명을 내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이상열 시의회 부의장은 “주민들이 민원을 보기 위해 먼 거리를 가야 하거나 행정복지센터에 인력과 민원인이 몰려서 업무공간과 주차장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며 “도로명주소가 정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동 통폐합으로 오랫동안 쓰인 동 이름이 바뀌는 것과 관련해 벌써부터 주민 갈등과 혼란도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10개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광역동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각종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논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환직 기자 slamh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