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가겠다는 손혜원, 중흥건설ㆍ재건축조합 물고들어간 까닭은

알림

검찰 가겠다는 손혜원, 중흥건설ㆍ재건축조합 물고들어간 까닭은

입력
2019.01.18 17:43
수정
2019.01.19 00:55
5면
0 0

孫 “재개발 제동에 반발세력 음모”… 목포시 논란 문화재 15채 매입 추진

지난해 10월 25일 전남 목포에서 이뤄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장 국감에서 손혜원 의원이 서산온금지구 재건축 조합원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해 10월 25일 전남 목포에서 이뤄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장 국감에서 손혜원 의원이 서산온금지구 재건축 조합원들로부터 항의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전남 목포 근대문화공간조성사업지구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민주당 손혜원의원이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조선내화 구 목포공장 부지가 포함된 목포 서산ㆍ온금지구 아파트 건설을 놓고 지방중견기업인 중흥건설사와 자신이 함께 검찰수사를 받겠다고 요청해 그 배경이 관심을 끌고 있다.

목포시와 서산ㆍ온금재개발지구 조합원 등에 따르면 시는 노후화 등 불량주택이 밀집된 서산ㆍ온금지구를 유달산의 풍광과 다도해의 전망이 어우러진 친환경 주거지구로 조성하기 위해 2008년부터 38만8,463㎡ 부지에 3개 구역으로 나뉘어 추진했다. 하지만 사업이 난항을 겪자 2017년 11월 1구역 20만346㎡만 민간조합방식으로 추진키로 결정됐다. 이 구역은 사업비 3,160억원을 들여 1,419세대 조성목표로, 시공업체는 중흥ㆍ보광건설 컨소시엄으로 선정됐다.

하지만 문화재청이 1938년에 조성된 조선내화㈜ 굴뚝(3개), 건축자재의 설비(5기), 건축물(5동)이 원형대로 보존된 2만9,230㎡ 구 목포공장을 2017년 12월 역사문화재 707호로 등록ㆍ예고하면서 재건축이 표류했다. 결국 재개발은 전남도가 조건부 승인으로 층수를 낮추고 세대수를 감소한 데 이어 규모마저 축소되면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게 됐고, 사업 추진 최대 위기를 맞았다.

손 의원은 자신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것이 옛 조선내화 터를 중심으로 추진된 재개발 사업이 제동이 걸린 것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목포근현대사의 문화재 보호를 주장하면서 이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자 이에 대한 반발 세력의 음모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재건축조합원들은 지난해 10월 조선내화 목포공장과 원도심 일원에서 진행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현장 국감에서 ‘보존 대신 개발’을 촉구하며 손 의원에게 항의하기도 했다. 또 일부 조합원은 재개발지지부진이 조선내화 목포공장을 포함해 목포 근대유산의 보호를 주장해온 손 의원에게 있다고 책임을 물어왔다. 손 의원은 2017년 옛 조선내화 공장을 문화재로 등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중흥건설 관계자는“우리 회사는 단순 시공사로 재개발을 추진한 지역주택조합에서 시공을 요청해 수락한 것뿐이지 왜 우리가 오해가 되고 언론에 노출되는 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또 재건축 조합관계자도 “아파트재건축지역은 투기의혹이 제기된 근대역사문화의 거리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며“연관 짓지 말고 재개발이 빨리 될 수 있도록 지역민과 시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김종식 목포시장은“당초 계획한대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부동산 투기세력 등은 조례제정 등으로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겠다”며“지난해 8월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15채에 대해 전량 매입 추진”의지를 밝혔다.

김 시장은“등록문화재 소유자와 접촉, 매입을 우선 추진하고 주요 구간 내에 허물어져 보기 안 좋은 집들도 사들여 리모델링해 적임자에게 임대 등을 하겠다”면서“매입금 45억원을 들여 리모델링 시 문화의 거리에 맞는 콘텐츠를 집어넣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