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신유용 “1차 성폭력 미투 때, 되레 ‘유도 이미지 실추’ 질책 나와”

알림

신유용 “1차 성폭력 미투 때, 되레 ‘유도 이미지 실추’ 질책 나와”

입력
2019.01.15 10:09
0 0
전 유도 국가대표 선수 신유용씨가 14일 서울 관악구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 시절 코치에게 성폭력을 당한 사실을 밝혔다. 연합뉴스
전 유도 국가대표 선수 신유용씨가 14일 서울 관악구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 시절 코치에게 성폭력을 당한 사실을 밝혔다. 연합뉴스

전 유도 국가대표 상비군 신유용 선수가 지난해 성폭력 ‘미투’ 이후 유도계 인사로부터 되레 ‘이미지 훼손’ 비난을 들었다고 밝혔다. 신 선수는 앞서 지난해 11월 고교시절 코치에게 성폭력을 당한 사실을 SNS에 처음 공개한 바 있다.

신 선수는 1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전화 인터뷰에서 “작년 11월 성폭력 미투를 하면서 (가해자의) 실명도 얘기했지만, 아무런 반응이 없었다”며 “(오히려) 일부에선 유도계 이미지를 훼손시켰다는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신 선수가 SNS에 공개한 성폭력 피해 사실을 친구가 공유한 것을 보고 유도계의 한 인사가 “왜 그걸 공유 하느냐. 유도계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일”이라고 질책해 친구가 결국 공유한 글을 내렸다는 것이다.

신 선수는 “심석희 선수의 일이, 또 혹시 있을 추가 피해자의 일이 또다시 조용히 묻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다시 공개적으로 성폭력 피해 사실을 밝힌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공개 미투를 한 건) 스스로 선택한 것”이라며 “당연히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그것보다 체육계에 있는 후배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컸다”고 덧붙였다.

신 선수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밝힌 성범죄 근절 대책에 아쉬움도 표했다. 문체부는 가해자를 영구 제명할 수 있는 성범죄의 범위를 넓히고, 성폭력 전담팀을 구성해 피해자 지원과 보호를 강화하겠다는 내용의 대책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미 문체부와 대한체육회는 2013년부터 조직사유화와 (성)폭력, 입시비리, 승부조작을 4대악으로 지정해 전담수사반과 상시 제보접수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재탕’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신 선수는 “문체부는 전ㆍ현직 선수들에게 제보를 받을 것이라고 했지만, 적절한 보호 조치는 마련되지 않은 채 제보만 받겠다고 하는 건 무책임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김지은 기자 lun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