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항 갑질’ 논란에 고개 숙인 김정호 “불미스러운 언행 죄송”

알림

‘공항 갑질’ 논란에 고개 숙인 김정호 “불미스러운 언행 죄송”

입력
2018.12.25 18:18
수정
2018.12.26 00:17
5면
0 0

민주당 지도부, 국토위원직 사임 등 논의 중

'공항 갑질'로 물의를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항 갑질'로 물의를 일으킨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의원이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항 갑질’ 논란에 휩싸인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에서는 김 의원의 국회 국토교통위 위원 사보임 등 후속조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일 밤 김포공항에서 있었던 불미스러운 언행으로 큰 실망을 드려 너무나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당사자인 공항안전요원과 한국공항공사 노조 측에도 직접 전화를 걸어 사과했다. 김 의원은 “이번 일을 통해 국회의원 직분의 엄중함을 뼈저리게 느꼈다”면서 “앞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을 위해 헌신하는 제대로 된 국회의원으로 거듭나도록 더욱 겸손하게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20일 김포공항 국내선 탑승장에서 보안 검색을 받던 중 신분증을 지갑에서 꺼내 보여달라는 보안요원 김모씨와 승강이를 벌였다. 김씨가 제출한 경위서에 따르면 당시 김 의원은 자신이 국토위 소속 국회의원임을 밝힌 뒤 “그런 규정이 어디 있는지 보여달라”고 호통을 치는 등 고압적인 태도를 보였다. 또 김 의원이 욕설을 했고, 보안요원의 얼굴과 상반신을 휴대전화 카메라로 찍기도 했다고 김씨는 진술했다.

논란 초반 김 의원은 갑질 피해를 당한 것은 본인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24일 지역구 행사에서 “이번 사건은 공항공사가 제보한 것으로, 사과를 했는데 계속 키워나가는 데는 의도가 있다”면서 “제가 김해 신공항 반대를 주도해왔기 때문에 타격을 주려는 생각이 깔려있다”고 일종의 음모론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날 “모두 부적절한 발언이었고, 해명한 게 오히려 변명이 되고 또 다른 파장을 낳았다”고 말했다.

보수야당은 이날도 일제히 적반하장이라는 취지의 논평을 내고 김 의원의 국회 윤리위 회부와 국토위원직 사임을 압박했다.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민주당 지도부에서도 김 의원의 거취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다른 상임위로 가는 것이 사과에 걸맞게 책임을 지는 자세가 되지 않겠느냐”며 “내일쯤 원내대표 차원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