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태우 리스트' 공개한 한국당 "청와대, 민간인 마구잡이로 감찰"

알림

'김태우 리스트' 공개한 한국당 "청와대, 민간인 마구잡이로 감찰"

입력
2018.12.19 18:42
수정
2018.12.19 23:45
1면
0 0

 

 나경원, 특검ㆍ국정조사 필요성 거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대대표가 19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시절 비위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태우 수사관이 작성한 첩보보고서 목록을 공개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간인 사찰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며 특검 도입 필요성도 거론했다. 이에 청와대는 목록 대부분은 김 수사관이 임의로 작성했고, 문건이 모두 보고된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제보 파일을 공개하며 “김 수사관이 컴퓨터에 작성한 목록을 사진으로 찍어 온 것”이라며 “이 리스트들만 보면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한 것으로 보인다. 이 부분에 대해서 청와대가 이제 답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나 원내대표가 공개한 목록에는 정부 고위 공직자에 대한 감찰 보고서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 언론사, 야당 정치인, 대학 교수 등에 대한 동향 보고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구체적인 파일명을 보면 △전 기획재정부 장관 최경환 비위 관련 첩보성 동향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분 있는 사업자의 부정청탁 수령 예산 △한국자산관리공사 비상임이사 송OO, 홍준표 대선자금 모금 시도 등 야당을 겨냥한 내용들이 포함됐다. 또 조선일보 취재 동향 등 언론 사찰로 의심되는 보고서와 전성인 홍익대 교수의 VIP 비난 등 민간인을 소재로 한 보고서 제목도 있었다. 해당 목록이 작성된 시기는 2017년 7월 11일부터 2018년 10월 18일까지다.

나 원내대표는 “검찰이 청와대 직무유기ㆍ직권남용 부분에 대해서 수사하기는커녕 김 수사관에 대해 수사하려 한다면 결국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런 부분이 모두 미진하다면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민정수석 산하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은 “특감반 초기 이전 정부 관행을 못 버리고 (코리아나호텔 사장 배우자 자살 등을) 보고해 이런 첩보를 수집하지 말라고 제지한 적도 있다”며 “일부 보고서는 누구도 보고를 받지 못한 것도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비위 혐의자의 일방적 주장이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정지용 기자 cdragon2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