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구설수에 휘말린 전ㆍ현직 목포시장 ‘시민들은 실망감’

알림

구설수에 휘말린 전ㆍ현직 목포시장 ‘시민들은 실망감’

입력
2018.12.19 18:58
0 0

선거법 위반 기소 등

목포시청사 전경
목포시청사 전경

지난 6ㆍ13 전국지방선거에서 당선된 김종식 전남 목포시장과 전 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다가 최근 검찰로부터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함께 기소되는 등 재판을 받게 되자,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다. 더욱이 역대 시장을 지낸 고(故) 권이담 전 시장 가족간에 고소장이 접수돼 경찰조사가 진행 중이며, 시의회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목포대양산단 조성과정에서 1,800여억원 채무 등 전반적인 사항을 조사하겠다고 벼르자 정종득 전 시장도 입방아에 올랐다.

19일 목포시와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민선 6기 목포시장을 역임한 박홍률 전 시장이 지방선거 전에 업적홍보 등 공직선거법위반 혐의로 내년 1월 중순 법원 공판일이 잡혀있고, 김 시장이 최근 검찰로부터 사전선거운동 등 혐의로 2건이 기소돼 재판을 앞두고 있다.

이처럼 전ㆍ현직 시장이 도마에 오른 것은 지난 지방선거로 거슬려 올라간다. 선거운동기간 선거전이 과열되면서 서로가 각종 비방으로 얼룩진 고발이 선거 이후에는 지지세력들까지 합세하면서 난장판이 되었다.

지역에서는 “10억원대 변호사 수임료 등 당선된 김 시장이 곧 낙마한다”는 소문이 나돌았고, 시(市)청사 내에서는 박 전 시장의 인사비리 등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비방이 꼬리를 물고 다녔다. 결국은 전ㆍ현직 두 시장이 선거법위반 혐의로 재판을 앞두고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여기에다가 지난 14일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민주당 소속 시의원 등 15명이 앞장서 김 시장 구명에 따른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한 것이 알려져 시민단체와 시민들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앞선 14일 시의회 제 343회 정례회 본회의에서는 최홍림 의원이 발의한‘대양산단 사업추진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구성’결의안이 통과되면서 적잖은 파장이 일었다. 내년 2월말까지 열리는 특위활동은 대양산단 당초 사업협약서와 주주협약서, 최초 금융약정서 및 변경 금융약정서, 조성 경위, 사전용역ㆍ심의 등이 골자다. 또 감사원 감사(지적) 내용과 처분사항, 산단 공사비와 토지보상 내역 등 조성사업 전반에 걸쳐 재조사를 하다 보니, 민선 보궐선거와 4,5기 정 전 시장이 벌써부터 ‘뜨거운 감자’로 전락됐다. 실제로 특위는 그동안 여러 차례 추진됐지만 번번히 실패했기 때문에 지역에서는 정 전 시장의 각종 의혹 보따리가 이번에는 풀릴지 기대하고 있는 셈이다.

또 민선 1,2기 시장을 역임한 고 권 전 시장 큰아들인 목포 모 사립학교 재단 이사장 A씨가 자신의 어머니가 보관 중이던 현금과 귀금속 등 금품 20억 원 상당을 훔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으면서 권 전시장까지 도마에 올랐다. 미화달러와 수억원 상당의 폐물들이 공개되면서 전국적인 웃음거리가 된 셈이다. 민선 3기 전태홍 목포시장은 재직 2년 만에 직무를 수행하다 뇌사상태에 빠져있다가 순직했다. 당시 전 전 시장은 시장을 하지 않았으면 더 오래 살 수 있었다는 말들도 무성했다.

첫 민선부터 올해까지 목포시장투표에 참여 했다는 시민 B(64)씨는“과거 목포가 전국 3대항, 6대 도시를 거치고 지방자치 25년째를 맞았지만 오히려 여수ㆍ순천ㆍ광양시 등보다 발전이 더뎌 전남 제 1도시에서 멀어지고 있다”며“이 같은 이유는 존경 받을 자치단체장이 나오지 않은 결과”라고 비난했다. 송영종 목포경실련 대표도“1,300억원 지방채 발행이 시민공청회 없이 추진되고, 죄를 지은 시장을 시의원들이 나서서 탄원서를 제출하는 등 단체장 대부분이 시민에게 실망을 주고 있는 추세여서 안타깝다”며“여수시 1년 예산은 1조를 넘어섰는데 비해 목포시는 아직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고, 앞으로라도 시민과 더불어 지역에서 활동하는 칭송 받은 시장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경우 기자 gwpar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