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항만물류에 블록체인 접목... 컨테이너 운송 과정 투명하게

알림

항만물류에 블록체인 접목... 컨테이너 운송 과정 투명하게

입력
2018.12.18 17:20
수정
2018.12.18 19:13
0 0

컨테이너 운송과정 투명하게 공유

이달부터 1년간 시범서비스 개시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항만물류에 블록체인을 접목한다. 선사, 운송사, 터미널이 제각각으로 관리하던 물류 과정이 투명하게 실시간 공유해 효율성과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해양수산부는 ‘블록체인 기반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 발급 서비스’를 구축, 부산항을 중심으로 이달부터 1년 동안 시범 서비스에 나선다고 밝혔다.

부산항에서 화물을 다른 선박으로 옮겨 싣는 환적 규모는 싱가포르에 이어 전 세계 2위다. 전체 환적 물동량 중 환적 화물을 다른 부두로 옮겨 출항하는 타 부두 환적 비중이 16%에 달해 선사, 운송사 등 항만물류 주체들 사이 원활한 정보공유가 중요하다.

지금까지 타 부두 환적은 선사가 옮겨야 하는 컨테이너 목록을 작성해 운송사에 주고 운송사는 배차계획을 세워 터미널 운영사와 운송 기사에게 통보하는 과정으로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정보가 이메일, 팩스 등으로 전달돼 데이터 누락, 통신 오류로 인한 수정작업이 잦다. 또 터미널 내 컨테이너 상ㆍ하차 위치를 알려주는 컨테이너 반출입증이 종이문서로 운전 기사에게 발급돼 위치파악에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번에 구축한 서비스는 컨테이너 목록(선사), 배차계획(운송사), 컨테이너 위치정보(터미널) 등 타 부두 환적에 필요한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ㆍ공유한다. 선사와 운송사, 터미널 간 단절돼 있던 운송정보를 투명하게 공유하는 게 핵심이다. 주체간 정보 불일치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작업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 종이 반출입증 대신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전자 반출입증이 발급돼 운송기사들은 실시간으로 배차 정보를 알 수 있고 반출입 컨테이너 위치도 즉각 파악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와 해수부는 부산 신항에서 시범사업 후 다른 항만에도 서비스를 확산할 계획이다.

맹하경 기자 hkm0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