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셀트리온헬스케어 회계 3가지 의혹... 금감원, 감리 나섰다

알림

셀트리온헬스케어 회계 3가지 의혹... 금감원, 감리 나섰다

입력
2018.12.12 04:40
23면
0 0
셀트리온헬스케어 개요. 김경진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 개요. 김경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시가총액 코스닥 1위 상장 업체인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대한 회계감리에 착수했다. 금감원이 회계감리에 나섰다는 것은 사실상 분식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를 어느 정도 포착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고의 분식회계 판정을 받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이어 대형 바이오 제약업체인 셀트리온헬스케어까지 의혹에 휘말리며 바이오 시장 전반에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회계장부 처리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회계감리 절차에 들어갔다. 이는 최근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분식 의혹을 제기하며 당국에 감리를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이번 감리에서 분식으로 볼 구체적 근거가 발견되면 정밀감리로 전환하게 된다. 정밀감리엔 통상 1년 가량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분식 여부가 당장 판가름 나긴 힘든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회계처리 방식에 미심쩍은 부분이 적지 않다는 입장이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이날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시장에서 제기된 의혹들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다”며 “아직 결론을 내리진 않았지만 납득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회계전문가들이 제기하는 의문점은 크게 3가지다. 우선 셀트리온헬스케어이 지난 2분기 특수관계자인 셀트리온에 국내 판매권을 218억원에 매각한 뒤 이를 매출로 잡은 대목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를 통해 2분기 152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는 분기보고서를 냈다. 그러나 이 매출을 반영하지 않는다면 이 회사는 2분기 영업 적자로 돌아선다. 보통 기업은 정상적인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이익을 매출로 잡는다. 형태가 없는 판권은 무형자산으로, 굳이 따지면 일시적인 기타수익에 해당된다. 영업이익엔 영향을 미칠 수 없다. 손혁 계명대 회계학과 교수는 “미국에서도 기업들이 영업이익을 유지하기 위해 일시적 수익을 영업이익으로 분류하는 편법의 문제점이 제기된 적이 있다”며 “해당 판권의 시장가치가 218억원이란 근거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도 “통상의 방식과는 큰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지난 2017년부터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공정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평가기법으로 옵션평가기법만 남겨둔 점도 문제로 제기된다.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이란 단기 시세차익 목적의 주식 등을 일컫는다. 회사는 2017년 전엔 현금흐름할인접근법과 옵션평가기법을 함께 사용해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 가치를 매겼는데, 2017년부턴 옵션평가기법만 활용한다. 주가변동성이 커질수록 옵션의 내재가치가 커지는 점을 감안하면 회사측이 평가이익을 올리려고 의도적으로 옵션평가기법만 활용한 것 아니냐는 의문이 나온다. 실제 회사측은 2017년 272억원의 평가이익을 새로 인식해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을 502억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1년 전보다 배 가까이 뛰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종속회사인 헝가리법인에 대해서도 의혹의 눈초리가 많다. 셀트리온헬스케어와 가장 많은 거래를 하는 헝가리법인의 경우 2017년 말 부채비율이 1만79%까지 치솟았다. 그런데 같은 시기 헝가리법인에 대한 셀트리온헬스케어를 비롯한 특수관계자 매출은 1,925억원으로 헝가리법인의 17년 매출(1,911억원)을 웃돈다. 존속이 의심되는 회사로부터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사실상 매출의 전부를 올렸다는 이야기다. 손 교수는 “회사측의 헝가리법인에 대한 매출의 실재성이 의심된다”고 꼬집었다.

이날 셀트리온헬스케어 주가는 12.04%(9,800원) 급락한 7만1,600원에 마감했다. 시가총액은 전날 11조4,398억원에서 10조617억원으로, 1조3,772억원이나 증발했다.

김동욱 기자 kdw1280@hankookilbo.com

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