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무일 총장 “사법농단 수사는 민주주의 정립하는 과정”

알림

문무일 총장 “사법농단 수사는 민주주의 정립하는 과정”

입력
2018.12.11 15:57
0 0
문무일 검찰총장이 1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무일 검찰총장이 10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무일 검찰총장은 사법농단 의혹 관련 수사 등 검찰이 현재 주력 중인 수사가 ‘민주주의를 정립해 가는 과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 총장은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월례 간부회의에서 “현재 진행 중인 현안사건 수사는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가 어떤 내용으로 구현되어야 할 것인지를 정립해 나가는 과정”이라며 “검찰 스스로도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지키면서 올바르게 소임을 완수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총장의 발언은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 이후 이른바 ‘적폐청산’ 관련 수사가 2년 넘게 이어지며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한 수사였다고 해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수 전 국군기무사령관이 세월호 유가족 사찰 혐의로 수사를 받다 투신 사망한 최근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도 내놨다. 문 총장은 “검찰의 인권옹호 기능을 강화하고 업무시스템을 인권 친화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며 “새로운 제도의 완성도를 높여 일선 현장에서 인권과 적법절차의 가치가 올바르게 구현되도록 구성원이 함께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총장은 인권 중심의 업무시스템 개선을 위해 △구속 전 피의자 조사 시 인권보장 방안을 마련해 10월부터 시범 실시하고 있다는 점과 △내년 1월 인권침해 신고센터를 인권센터로 개편해 인권침해 신고관리 업무를 집중 처리하기로 했다는 계획도 밝혔다.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