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폐 CT에 ‘뿌연 간유리 음영’ 보이면 암 가능성… 적극 치료해야”

알림

“폐 CT에 ‘뿌연 간유리 음영’ 보이면 암 가능성… 적극 치료해야”

입력
2018.10.24 10:23
0 0

흉부 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 시 폐에서 뿌연 ‘간유리 음영’이 나타났다면 이미 암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간유리 음영이란 흉부 CT 영상에서 유리를 갈아서 뿌려 놓은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흉부외과 이성수, 문덕환 교수 연구팀은 2012년 5월~2016년 12월까지 이 병원에서 폐암이 의심되는 ‘폐암의증’으로 수술 받은 환자 중 간유리 음영이 나타난 36명의 진단 건수 44건을 분석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흉부 및 심혈관 수술’(The Thoracic and Cardiovascular Surgeon)에 게재됐다.

분석 대상인 44건을 폐암 종류별로 나누면 표피세포를 뚫고 들어간 침윤성 선암이 10건(22.7%), 최소침윤성 선암이 15건(34.1%), 제자리암종 18건(40.9%), 비정형샘종증식이 1건(2.3%)이었다. 제자리암종은 암세포가 기저막은 들어가지 않고 상피층에만 있어 ‘0기암’이라고도 불리는데, 제자리암종까지 포함할 경우 간유리 음영 결절의 97% 이상이 암이었다는 뜻이다. 비정형샘종증식도 폐암이 되기 직전의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상 분석한 간유리 음영 모두 암으로 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간유리 음영이 발견되면 주기적으로 흉부 CT를 찍어 추적 관찰하면서 의사 판단에 따라 수술 여부를 결정해왔다. 그러나 이번 연구로 대부분의 간유리 음영이 암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확인된 데 따라 조기 치료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성수 교수는 “간유리 음영이나 조기 폐암의 경우 쐐기절제술 또는 구역절제술로 폐 기능을 보존하면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면서 “암일 가능성이 높은 간유리 음영을 그대로 두고 불안 속에서 계속 CT를 찍는 불편을 감수하기보다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쪽이 환자의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진주 기자 pariscom@hankookilbo.com

이성수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
이성수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
문덕환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
문덕환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