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친인척 채용 108명 넘으면... 박원순 시장, 직을 걸라”

알림

한국당 “친인척 채용 108명 넘으면... 박원순 시장, 직을 걸라”

입력
2018.10.21 18:29
수정
2018.10.21 19:35
5면
0 0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과 당원들이 문재인 정권 규탄 대회를 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인기 기자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에서 자유한국당 의원과 당원들이 문재인 정권 규탄 대회를 열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의 정치 쟁점화 부각을 위해 주말 총력전을 폈다. 국회 국정조사를 강력히 요구하는 한편 무산될 경우 “정기국회 예산심사와 법안처리 등에서 협치는 어렵다”고 여당을 향해 배수진까지 치고 나섰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 기만 문재인 정권, 가짜일자리ㆍ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일자리 만들랬더니 예산만 늘리고, 특권집단들끼리 일자리 나눠먹기 한다는 것이 이번에 드러나고 있다”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특권노조가 이른바 ‘철의 3각’을 형성해 젊은이들의 미래를 빼앗아갔다. 적폐 중의 적폐”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이어 “경제 상황은 ‘퍼펙트 스톰’(악재가 겹친 복합적인 위기)인데 정부 등은 귀족노조 눈치만 살피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중앙정부와 서울시는 일자리 탈취를 사죄하고 특권층 귀족노조와의 결탁을 끊고서 국민의 일자리를 되돌려 놓으라”고 경고했다.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의 흠결을 부각하고, 당 지지기반이 취약한 청년층의 관심을 얻으려는 당 차원의 전략을 강조한 것이다.

박원순 서울시장 책임론도 더욱 거세게 몰아붙였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박 시장은 교통공사 노조 측 가족ㆍ친인척 등 채용인원이 (서울시가 밝힌) 108명보다 1명이라도 더 나오면 직을 걸라”고 압박했다. 김 사무총장은 “만약 정말 108명뿐이라면, 내가 사무총장직과 의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했다. 박 시장이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을과 을의 싸움을 조장하지 말라’ ‘권력형 게이트로 호도하고 있다’고 야당의 공격을 비판한 데 대한 반박이다.

국정조사 실시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압박 수위도 더욱 끌어 올렸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사람이 먼저다’라면서 ‘내 사람이 먼저다’라는 파렴치한 정권”이라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국정조사의 즉각 수용이 이뤄지지 않으면 앞으로 정기국회에서의 예산, 법안 처리에서 협치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 원내대표들은 22일 만나 국정조사 요구서 공동 제출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을 두고도 “북한의 김정은 특사 역할만 할 거면 대한민국 대통령은 왜 맡았나”라고 깎아 내리면서 “밖에선 그러고 안에선 일자리 도둑질, 약탈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