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학별고사’ 지침 위반 3개大 적발

알림

‘대학별고사’ 지침 위반 3개大 적발

입력
2018.10.16 13:30
0 0
교육부 세종청사. 연합뉴스
교육부 세종청사. 연합뉴스

 

광주과학기술원(GIST) 등 3개 대학이 지난해 대학별고사(논술 및 구술ㆍ면접)에서 고교 교육과정을 벗어난 문제를 출제했다가 시정명령을 받았다. 2년 연속 시정명령이 내려진 광주과학기술원은 2020학년도 입시에서 입학정원의 최대 10%를 줄여야 하는 모집정지 처분을 받게 됐다.

교육부는 교육과정정상화 심의위원회를 열어 2018학년도 대학별고사를 실시한 59개 대학 가운데 광주과학기술원, 한국기술교육대, 동국대(경주캠퍼스)가 고교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을 출제한 것으로 결론 내리고 시정을 통보했다고 16일 밝혔다.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공교육정상화법)’은 대학별고사에서 고교 과정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내용을 평가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위원회가 논술고사와 구술ㆍ면접고사 1,866개 문항을 점검한 결과, 광주과학기술원은 수학 2개 문항이,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수학 1개 문항,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과학(생명과학) 1개 문항이 각각 교육과정 범위를 벗어났다. 교육부는 해당 대학들에 재발방지대책 이행계획서의 결과보고서를 내년 3월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2017학년도에 이어 공교육정상화법을 위반한 광주과학기술원는 내년 하반기에 시행되는 2020학년도 입시에서 입학정원의 최대 10%를 모집정지해야 한다. 처분 수준은 대학 이의신청과 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된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