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교육보국’ 포스코, 교육기관 공립 추진 논란

알림

‘교육보국’ 포스코, 교육기관 공립 추진 논란

입력
2018.10.10 04:40
12면
0 0
[저작권 한국일보]포스코교육재단이 운영하는 포항제철지곡초등학교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저작권 한국일보]포스코교육재단이 운영하는 포항제철지곡초등학교 전경. 한국일보 자료사진

교육을 통해 국가를 발전시킨다는 '교육보국'을 천명해 온 포스코가 유치원부터 중학교까지 산하 8개 교육기관을 공립으로 전환키로 해 논란이다.

포스코 등에 따르면 포스코가 출연, 설립한 포스코교육재단에는 포항 광양 인천 3개 지역에 유치원(2) 초등학교(4) 중학교(2) 고등학교(4) 등 모두 12개의 각급학교가 있다. 1971년 설립한 재단법인 제철장학회가 모태다. 유치원부터 고교까지 직접 설립하거나 공립학교를 인수하는 등의 방법으로 현재에 이르렀다. 초기에는 포스코 임직원 자녀만 받았지만 지금은 일반에도 완전 개방됐다.

특히 포스코교육재단의 초등학교는 공립학교에 드는 비용으로 고액의 사립학교 교육을 받을 수 있어 학부모들의 인기가 높다. 지난해 서울지역 사립초등학교에 학부모가 부담하는 교육비 평균이 738만9,000원으로 나타났고, 가장 비싼 곳은 1,200만원이 넘는다. 포스코 초등학교는 공립처럼 따로 등록금이 없다.

하지만 이들 학교가 조만간 공립으로 전환될지도 모른다는 소식에 지역사회가 들끓고 있다. 포스코 등에 따르면 포항교육재단은 12개 교육기관 중 포항제철고, 포항제철공고, 광양제철고, 인천포스코고 4개 고교를 제외한 나머지 교육기관 8곳을 공립으로 전환키로 했다. 15일까지 전담추진반을 꾸릴 계획이다. 포스코 가치경영센터 소속 직원 2명과 포스코교육재단 직원, 교육재단 산하 유치원과 초, 중, 고교 직원 및 교사 등 10여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재학생 중 임직원 자녀 비율이 절반도 안 되는데 해마다 포스코가 수백억 원을 출연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사내외 지적에 따른 것이다. 3, 4년 전부터 포스코 사외이사들은 매년 250억 원 이상을 포스코교육재단에 출연하는 것을 문제 삼아 왔다.

이에 포스코는 2016년 가치경영실이 나서 포스코경영연구원에 재단 공립 전환 여부 용역을 맡겼다. 결론은 공립화였다. 당시 가치경영실장이 지난 7월 취임한 최정우 현 포스코 회장이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직원 교사 학부모들이 반발하고 있다. 재단 산하 유치원~중학교에 아직도 40% 이상이 포스코 및 계열사 임직원 자녀가 재학 중이고 포스코 경영 실적이 호조인데도 기업이익만 앞세운다며 비난하고 있다.

포스코교육재단 직장발전협의회 관계자는 “포스코가 올해로 47년이 된 명문 사학을 자본의 논리만 앞세워 없애려 해 직원들과 교사들이 자부심에 큰 상처를 받았다”며 “10일부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반대 서명 운동을 벌이고 청원서를 경북교육청, 포스코 등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포항 지역 사회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포항지역 인사들은 대일청구권 자금으로 건설된 포스코가 국가발전에 기여할 인재양성을 외면하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 공헌도 축소하려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대일청구권 자금은 일본으로부터 식민지 지배의 죗값으로 받은 배상금이다.

박희정 포항시의원(남구 지곡동)은 “포스코교육재단이 1971년 포항제철 안 설비보험 6,000만원으로 설립돼 비단 포스코 자녀만을 위한 재단이라 할 수도 없다”며 ”포스코가 진정 국민기업이라면 지금이라도 재단 공립화를 중단하고 국가 인재양성과 지역사회 환원에 더 많은 고민을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포항=김정혜 기자 kjh@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