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암협회는 유방암 조기 발견을 위해 13일 서울 롯데월드타워와 몰 일대에서 2018년 유방암 캠페인 시민 참여 행사 ‘롯데월드타워 포토피크닉 X 핑크리본 캠페인’을 연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찍은 사진을 제출하면 우승자를 선정해 시상한다. 가족사진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유방암 3분 특별체험, 유방암 자가검진존, 핑크리본 즉석 출력존 등 유방암에 유익한 정보를 재미있게 배우는 체험 이벤트도 펼쳐진다.

3D프린팅으로 제작된 흉곽
3D프린팅으로 흉곽 제작해 이식

3D프린팅으로 흉곽을 제작해 환자에게 이식하는 수술이 국내에서 최초로 성공했다. 박병준 중앙대병원 흉부외과 교수팀은 흉곽을 침범한 악성종양인 육종 환자에게 3D프린팅으로 제작한 흉곽을 이식했다. 흉골과 늑골에 육종이 생긴 55세 남성 환자는 광범위한 흉곽 절제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기존 골 시멘트 등을 이용한 재건 수술법으로는 환자의 흉부에 정확히 맞는 흉곽을 만들기 어려웠다.

폐의 날 건강강좌
강동경희대병원, COPD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병원은 13일 오전 9시30분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폐의 날을 기념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연다. COPD는 흡연이나 대기오염, 그 외의 물질들에 의해서 폐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조직이 파괴되어 만성적인 기침이나 가래, 호흡곤란의 증상과 폐활량의 감소가 있는 질환이다. 강좌에서는 COPD 급성 악화 관리(호흡기내과 김이형 교수), COPD에 좋은 음식(영양파트 이정숙 임상영양사)을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인기 기사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라이프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