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차 북미 정상회담ㆍ종전선언’ 가시권 들어왔다

알림

‘2차 북미 정상회담ㆍ종전선언’ 가시권 들어왔다

입력
2018.09.25 08:59
0 0

 한미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 심도 있는 논의 

 “북 비핵화 의지 견인 위해 미 상응 조치 취하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던 도중 악수를 하고 있다.뉴욕=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오후 (현지시간) 미국 뉴욕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정상회담을 하던 도중 악수를 하고 있다.뉴욕=연합뉴스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와 6ㆍ25전쟁 종전선언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하기 위한 종전선언 등 미국의 상응 조치를 집중 논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롯데 뉴욕팰리스호텔에서 1시간25분간 진행된 한미 정상회담 종료 후 결과 브리핑에서 “양 정상은 2차 미북 정상회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또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린 완전한 비핵화의 의지를 계속 견인해 나가기 위해 미국 쪽의 상응 조처를 포함한 협조 방안에 대해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두 정상은 종전선언과 2차 미북 정상회담의 날짜와 장소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20일 평양에서 열린 3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와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로드맵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전달했고, 한미 정상이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 및 종전선언 진행 등의 절차를 논의한 것으로 보여 조만간 2차 정상회담과 종전선언 일정이 발표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공개 발언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곧 발표될 것”이라며 “1차 회담과 비슷한 형식으로 열리겠지만, 아마 (싱가포르가 아닌) 다른 장소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북한은 비핵화에 대한 미국의 상응 조치를 요구해왔고, 미국은 이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다가 김 위원장의 영변 핵시설 폐기 등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고 종전선언 같은 상응 조치를 내놓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을 멀지 않은 미래에 가지게 될 것”이라며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 실무작업을 준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 중에 있다”며 “그래서 비교적 근시일 내에 구체적인 장소 등이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6ㆍ12 싱가포르 정상회담과 비슷한 형식으로 개최되겠지만 장소는 싱가포르가 아닌 미국, 북한, 한국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비핵화를 촉진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종전선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에 김정은 위원장과 종전선언에 대한 개념에 합의했고, 종전선언은 정치적 선언임과 동시에 적대관계를 종식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양 정상은 대북 제재를 계속해 나가는 한편, 북한이 비핵화를 이룰 경우 얻을 수 있는 밝은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지속적으로 견인하는 방안들에 대해서도 계속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며 “두 정상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조방안을 폭넓고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도 했다.

또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확고한 비핵화 의지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재확인했고, (나도) 15만명 시민 대상 연설에서 이를 다시 분명히 해 공식화했다”고 설명했고,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을 평가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에 의거해 한국 자동차에 고관세를 부과할 것이란 우려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법의 적용 범위에서 한국은 면제를 해달라는 요청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중국, 일본, 독일, 멕시코 네 나라가 대미 무역 흑자폭이 늘고 있지만, 한국은 올해 상반기 25%나 흑자 폭이 줄었다면서 면제 조처를 요청했다”며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의 51% 이상이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이고, 그로 인해 미국 노동자들의 고용이 높아지고 있으니 그 점도 232조 예외를 적용하는 데 참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배석자들에게 “문 대통령의 말씀을 고려해 검토해보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뉴욕=정상원 기자 orn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