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남자는 독립운동, 여자는 보조?” 교과서 성차별 여전

알림

‘남자는 독립운동, 여자는 보조?” 교과서 성차별 여전

입력
2018.09.19 12:00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남자 아이는 사자나 호랑이, 여자 아이는 토끼나 고양이?’ ‘남자는 독립운동, 여자는 독립운동 보조?’

초중고 교과서와 유아용 교재 등에 여전히 성별 고정관념을 강조하거나 성차별을 유발하는 내용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관계 부처와 협의해 성차별적 표현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여가부는 교과서의 성차별적 표현 개선 방안에 대해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온라인 국민참여 공모 ‘바꾸면 쓸모 있는 성평등 교과서’의 결과를 19일 공개했다.

공모는 일반 국민들이 초중고 교과서나 학습지, 유아용 교재 등 각종 교육자료에서 찾은 성차별 표현과 이를 성평등하게 바꾼 표현을 댓글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8월 20일부터 9월 7일까지 총 894명이 참여했다.

공모 결과 참여자들은 여성과 남성의 특성, 역할, 직업, 외모 등 성별 고정관념을 확대ㆍ재생산 하는 것으로 보이는 표현을 여럿 꼽았다. 성별 고정관념과 관련한 개선 건의가 총 614건(68.7%)에 달했다.

한 참여자는 “주로 유아 교육자료에서 토끼나 여우, 고양이 등 연약한 동물을 여자 어린이들에 비유하고, 사자 호랑이 등 강한 동물을 남자 어린이들에 비유해 그림이나 상황을 설명하는데 동물을 성별에 비유하지 않거나 여성을 충분히 더 강한 동물에 비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실과 교과서에 저녁 모습을 묘사한 삽화에서 다른 가족은 앉아있고 엄마가 과일을 가져오는 장면은 모두가 같이 앉아서 먹고 있는 장면으로, 저녁 준비하는 엄마 도와드리기는 부모님 도와드리기로 그림과 말이 바뀌면 좋을 듯하다”, “바른생활 교과 과목에 협동을 표현하는 묘사에서 남자는 무거운 물건을 드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는데 무거운 물건은 남자가, 가벼운 물건은 여자가 들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심어 준다”는 지적도 나왔다.

직업 고정관념을 담은 내용들도 발견됐다. 공모 참가자들은 “과학교과서에서 첨단직업을 가진 사람이 모두 남자들만 예로 그려져 있다. 최첨단 직업을 가진 여성 직업인의 예도 그려졌으면 좋겠다”, “체육교과서에 의사는 남자로, 간호사나 교사, 기상캐스터는 여자로 그려놓은 부분을 한 직업군을 하나의 성별로 특정 짓지 않도록 남녀를 골고루 배치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냈다.

독립운동가 등 역사적 위인을 소개할 때 여성을 포함하지 않거나 남성 위인의 조력자로만 소개하는 것, 교과서의 성희롱ㆍ성폭력 예방 관련 내용에 피해자가 되지 않기 위한 방법 위주로 설명되어 있는 것을 바꿔야 한다는 등의 제안은 280건(31.3%)으로 집계됐다.

“남자 못지않게 열악한 상황에서 치열하게 독립운동을 하신 여성 독립운동가들이 많은데 여성 독립 운동가들에 대한 소개를 교과서에 많이 다뤘으면 한다. 아울러 비전투(독립 운동가들 생활지원 등의 임무) 여성 독립 운동가들을 남성 독립 운동가들의 조력자였다는 식으로 설명하는 내용도 수정해야 한다”, “고졸 취업 준비자 대상 교육자료 중 ‘직장 내 성희롱’에 관한 내용이 나오는데, 피해자가 되지 않는 방법만 다룬다. 가해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고 어떤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동등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건의가 잇따랐다.

이건정 여가부 여성정책국장은 “아동ㆍ청소년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중 받으면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교육자료의 성차별 표현을 개선하는 등 성평등 교육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