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국민 부담과 혜택, 국가재정 간 절충점 필요한 국민연금 개선

알림

[사설] 국민 부담과 혜택, 국가재정 간 절충점 필요한 국민연금 개선

입력
2018.09.18 04:40
31면
0 0

국민연금공단이 국민연금 제도 개선에 대한 국민 의견 수렴을 위해 17일 첫 토론회를 서울에서 개최했다. 토론회는 다음 달 5일까지 전국 16개 시ㆍ도에서 순차 진행된다. 공단은 토론회 참가 희망자를 모집, 연령대를 고려한 추첨으로 참가자를 선정했다. 이번 토론회는 그 동안 정부와 전문가들의 영역이던 국민연금 제도 개선에 국민들이 직접 참가해 선택권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정부는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 등을 수렴해 ‘국민연금종합운영계획’을 만들어 10월 말까지 국회에 제출한다.

국민연금 제도발전위원회 등은 한 달 전 2057년 기금 고갈을 전제로, 노후 소득보장 기능을 강화하는 안과 재정건전성 확보에 중점을 둔 안 등 상반된 두 가지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첫째 안은 소득대체율은 45%로 고정, 현재 9%인 보험료율을 내년부터 당장 1.8% 올리는 방안이다. 둘째 안은 소득대체율을 해마다 0.5%씩 낮춰서 2028년 40%로, 보험료율은 2033년까지 13%로 올리는 방안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두 방안 사이의 적절한 지점에서 의견이 수렴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금까지 두 차례 개혁에서는 ‘기금 고갈론’의 압도로 소득보장 강화론이 힘을 얻지 못했다. 돈은 더 걷지 않고 재정안정만 강조하다 보니 70%이던 소득대체율이 40%대로 떨어져 노후보장이라는 국민연금 본래의 취지를 상실했다. 정부는 ‘더는 기금고갈 프레임에 갇혀있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다소 변화가 예상된다. 하지만 국가재정 투입이 없을 경우, 국민연금은 현세대가 많이 받으면 후세대가 더 큰 부담을 지게 되는 구조라 선택과 결정이 쉽지는 않다. 이번 토론회가 공정하고 밀도 있게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