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해찬 민주당 신임 대표 “야당과 협치 위해 인적 상호 배치도 추진”

알림

이해찬 민주당 신임 대표 “야당과 협치 위해 인적 상호 배치도 추진”

입력
2018.08.25 20:59
0 0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신임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기에 앞서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신임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수락연설을 하기에 앞서 손들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는 25일 “국민들을 위한 (야당과) 최고 수준의 협치를 추진하겠다”며 야당에 손을 내밀었다. 구체적으로 “(야당과의) 여러 인적인 상호 간의 배치도 있을 수 있다”며 청와대와 협의해 결론을 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민생경제연석회의도 조속히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야당은 물론 시만단체ㆍ노동조합 등과도 폭넓은 협치를 실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새 당대표로 선출된 뒤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노동ㆍ고용문제 등 여러 민생 사안이 우선”이라며 협치를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우선 당정청을 하나로 묶는 제도적 틀을 닦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표는 “총리를 중심으로 당 대표와 대통령 비서실장, 정책실장이 정기적으로 만나 사안별 논의를 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번에는 (당정협의) 관리체계를 만들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재정확장 정책의 불가피성도 강조했다. 소득주도성장 문제를 포함해 최근 경제정책 방향과 관련해서는 논란이 커지고 있는 데 대해서는 “근본적으로는 성장잠재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게 이 대표의 진단이다. 때문에 “정부와 좀 더 논의해 재정확장 정책을 이제는 써야 한다”며 “부양적 확장이 아니라 성장 잠재력을 올릴 수 있는 쪽으로 재정을 써, 경제체질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책위의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는 금년예산 통과까지 유임시키려 한다”는 뜻도 밝혔다.

과도한 우클릭 비판을 받고 있는 은산분리 완화와 관련해서는 “경선을 치르느라 깊이 못 들여다 봤다”며 평가를 유보했다. 다만 정부 규제와 관련해 “총리 때 보면 1년에 150개 생기고 없어졌다”며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것”이라고 다소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북한 비핵화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문제와 관련해서도 당이 적극적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 대표는 “여야 합동방북단을 구성해 문 대통령 정상회담 뒤 북에 가서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수 있겠단 생각”이라며 “정당 차원에서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 (북측에) 제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ㆍ정의당 등 야당이 요구하고 있는 선거제도 개혁은 개헌과 연계해야 한다며 거리를 뒀다. 이 대표는 “(선거제는) 정당법만 바꾸면 할 수 있지만, 권력구조와 연결돼 있어서 개헌과 연계해야 올바로 다뤄지지 선거제도만 다루면 대단히 협소하게 다뤄질 여지가 크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권력구조를 무엇으로 할거냐에 따라 (선거제도 개편) 성격이 달라지는 만큼 야당과 꾸준히 대화해 취지를 살릴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