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특수단 “기무사 계엄시행 준비 내용 다수 발견”

알림

특수단 “기무사 계엄시행 준비 내용 다수 발견”

입력
2018.08.02 17:10
수정
2018.08.02 21:29
6면
0 0

USB서 삭제된 파일 상당 복구

‘계엄령 문건’ 원래 제목은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

전익수 국방부 특별수사단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 별관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전익수 국방부 특별수사단장이 지난달 23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 별관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사건과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을 수사 중인 국방부 특별수사단(이하 특수단)이 기무사 계엄령 문건이 담긴 USB(이동식저장장치)에서 계엄시행준비에 관한 내용이 다수 포함된 것을 확인했다고 2일 밝혔다. 또 기무사 계엄 검토 문건의 제목도 원래는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었다는 점도 새롭게 드러났다.

특수단은 이날 그간 수사 상황을 정리한 보도자료를 내고 “USB 안에 수백 개의 파일이 저장됐다가 삭제된 흔적을 발견하고 이 중 상당수를 복구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수단은 그러나 복구한 파일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특수단은 “압수물 분석자료와 관련자 진술을 통해 구체적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특수단은 기무사 계엄 검토 문건의 제목이 기존에 알려진 대로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 아니라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었다는 사실도 포착했다. 전시계엄 등 일반적 수준의 계엄 검토가 아니라 촛불시위 당시 상황을 고려해 만든 문건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또 “기무사는 당시 계엄문건 작성 TF를 비밀리에 운영하기 위해 ‘미래 방첩업무 발전방안’ TF란 이름으로 예산과 별도 장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TF는 당시 망이 분리된 PC를 이용해 문건을 작성했으며 TF 운영 이후 사용된 전자기기는 포맷했다고 특수단은 설명했다.

특수단은 아울러 “기무사의 세월호 관련 민간인 사찰 사건에 대한 수사 개시 이후 관련자 작성 보고서와 이메일, 세월호 백서 및 업무용 PC 등 광범위한 증거를 확보, 분석했으며, 그 결과 기무사의 유가족에 대한 조직적이고 전방위적인 사찰 혐의를 포착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수단 내 계엄 문건 수사팀 16명은 이날 서울동부지검 민군 합동수사단 사무실로 이동했다. 세월호 민간인 사찰 수사팀은 국방부 영내 특수단 사무실에 남는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