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성우 "다스 설립 과정에 이 전 대통령 관여" 취지 자수서

알림

김성우 "다스 설립 과정에 이 전 대통령 관여" 취지 자수서

입력
2018.01.16 04:40
1면
0 0
경북 경주시 외동읍 다스 본사. 연합뉴스
경북 경주시 외동읍 다스 본사. 연합뉴스

다스(DAS)의 핵심 경영진 출신 인사들이 다스 설립 과정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취지의 진술을 최근 검찰에 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검찰과 특검 조사 당시 이 전 대통령과 다스는 관련이 없다는 진술을 번복한 것이어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 규명에 주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는 다스 의혹 수사의 핵심 인물로 손꼽힌 김성우 전 다스 사장으로부터 이달 초 자수서를 제출 받았다. 김 전 사장 측은 자수서에서 “2007년 검찰과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 수사 당시 다스와 관련한 진술이 ‘거짓’이었으며, 이번에는 제대로 답변하겠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김 전 사장은 검찰 조사에서 “다스 설립에 이 전 대통령의 관여가 있었다”는 취지로 구체적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사장은 다스 설립 단계를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으며, 인사와 회계 등에 관련한 세부 사안까지 지시를 받았다고 털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사장이 이 전 대통령과 다스 설립의 관련성을 인정한 것은 처음이다. 그가 최근 여러 차례 검찰에 출석해 장시간 조사를 받은 점 등에 비춰, 검찰이 다스 설립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 개입 정도 및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유의미한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경리 여직원 조모씨가 다스 자금 120억여원을 차명계좌로 빼돌릴 당시 다스 사장으로 일했다.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으로 재직할 때 그의 곁에서 재무 담당 간부 등으로 근무했다.

아울러 또 다른 다스의 핵심 인사였던 권모 전 전무도 과거 진술을 번복하는 내용의 자수서를 검찰에 냈다. 김 전 사장 등은 과거 검찰과 특검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과 다스는 관련이 없다”는 취지의 진술을 반복했다. 김 전 사장은 검찰 수사 시작 전 “대주주가 유력 대선주자의 친인척이란 이유만으로 ‘실 소유자가 이명박’이란 허위 내용이 널리 유포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