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대우조선 사태로 촉발된 5대 산업 구조조정

알림

대우조선 사태로 촉발된 5대 산업 구조조정

입력
2016.09.28 20:00
0 0

정작 조선은 보고서 늦어져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지난해 조선 해운 철강 석유화학 건설을 5대 취약업종으로 지정하고 관련 기업들의 구조조정을 추진한 것은 지난해 5조원대의 천문학적인 적자를 기록한 대우조선해양 사태에서 비롯됐다. 대우조선뿐만 아니라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조선 ‘빅3’가 8조원의 적자를 기록하면서 조선업 전체에 위기가 닥치자 정부는 글로벌 경기 침체와 업황 부진, 공급 과잉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다른 업종도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가 주도하는 범부처 차원의 ‘구조조정협의체’가 출범하며 5대 취약업종의 구조조정 방향을 짜기 시작했다. 지난해 11월 2차 협의체 회의에선 5대 업종별 현황을 파악하고 업계 자율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시 “업종별 공급과잉이 심각하고 수익성 악화가 우려된다”는 게 협의체의 결론이었다.

정부가 철강ㆍ석유화학 산업에 대해 민간 자율의 구조조정 방안 연구를 제안하자 철강협회는 보스턴컨설팅에, 석유화학협회는 베인앤컴퍼니에 각각 컨설팅을 의뢰했다. 정부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이날 산업구조조정분과 회의를 열어 철강과 석유화학 업계의 사업 재편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부는 30일 구체적인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정작 공급과잉 업종의 구조조정 논의를 촉발시킨 조선업에 대해 이날 논의조차 하지 못한 것과 관련해선 비판적 시각이 적잖다. 조선업에 대한 컨설팅을 담당한 맥킨지가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빅3’ 조선사가 컨설팅 결과에 반발해 맥킨지가 보고서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준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