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시리아 ‘12일 휴전안’ 합의 불구 10일도 공습 계속돼

알림

시리아 ‘12일 휴전안’ 합의 불구 10일도 공습 계속돼

입력
2016.09.11 08:35
0 0
10일(현지시간) 시리아 북부 이드리브의 폭격을 맞은 현장 모습. 이드리브(시리아)=AFP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시리아 북부 이드리브의 폭격을 맞은 현장 모습. 이드리브(시리아)=AFP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반군이 장악한 시리아 북부지역에 공습이 이뤄져 민간인을 포함해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 미국과 러시아가 합의해 12일부터 유효한 시리아 휴전안이 나온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발생해 또다시 휴전협상이 무력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북부 이들리브의 한 상가가 공습을 받아 여성과 어린이 각각 13명을 포함해 최소 58명이 숨졌다고 영국 기반 인권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SOHR)가 전했다. SOHR은 12일부터 시작되는 이슬람권 최대 명절인 희생절을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쇼핑에 나서 피해가 컸다고 덧붙였다.

SOHR은 시리아 정부군과 반군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알레포에서도 이날 공습이 발생해 30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공습 주체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시리아 정부군의 소행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언론들은 전했다.

9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휴전안에 합의하면서 극단주의 무장집단에 대한 공동전선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현재 시리아 정부와 반군은 모두 휴전을 존중하는 입장을 밝혔다. 11일 시리아 국영 사나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시리아 정부는 미국과 러시아의 휴전안을 “승인”했다. 사나통신은 휴전이 인도주의적인 이유 때문에 알레포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시리아 반군 지도부인 고위협상위원회(HNC)는 “합의안을 공식적인 문서로 받아보지 못했다”며 “전달받을 경우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할 것”이라 공식 발표했다. HNC 지도자인 바사마 코드마니는 AFP통신에 휴전안을 “조심스레 환영하지만 다마스쿠스 정권에서도 휴전협상 내용을 이행할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