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작년엔 정운호 말만 믿더니… 檢, 143억 횡령 혐의 ‘뒷북’ 기소

알림

작년엔 정운호 말만 믿더니… 檢, 143억 횡령 혐의 ‘뒷북’ 기소

입력
2016.06.24 12:35
0 0

지난 수사 때 도박 혐의만 적용

정운호(51ㆍ구속)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끝내 140억원대 횡령ㆍ배임 혐의로 추가 기소되면서 검찰의 부실수사 논란이 재차 불거지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수사 때는 횡령 혐의를 부인하는 정 전 대표의 말만 믿고 상습도박 혐의만 적용해 정씨를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원석)는 24일 정 전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ㆍ배임 혐의와 위증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네이처리퍼블릭 법인자금 18억원과 자회사 에스케이월드의 회삿돈 90억원 등 총 108억원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매장 보증금 등을 회계처리하면서 허위장부를 만들어 회삿돈을 빼돌렸으며 이 중 13억원 정도를 해외 원정도박 자금으로 쓴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2010년 12월 자회사인 세계홀딩스 자금 35억원을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 빌려준 뒤 돌려받지 못하자, 이 호텔이 변제 명목으로 제공한 호텔 2개층 전세권을 자신 명의로 넘겨 받은 혐의도 있다. 전세권의 가치는 35억원 수준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정 전 대표는 유흥업소를 운영하는 지인에게 월 3,000만원씩 받고 호텔을 재임대했다. 검찰은 이날 정 전 대표가 2012년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심모씨의 재판에 출석해 허위 사실을 증언한 혐의도 적용했다. 정 전 대표는 지난해 상습도박 혐의로 구속 기소돼 항소심에서 징역 8월을 선고 받고 이달 6일 출소 예정이었지만, 최유정(46ㆍ구속) 변호사와의 폭행 사건으로 전방위 로비 의혹이 불거지면서 수감생활을 이어가야 할 처지가 됐다.

하지만 지난해 못 찾아낸 정 전 대표의 횡령 범죄를 뒤늦게 밝혀낸 셈이라 애초에 검찰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검찰은 지난해 수사 때는 회사나 주거지 압수수색은 하지 않고 자금출처에 대한 정 전 대표의 소명만을 근거로 ‘개인 돈을 도박에 썼다’고 단정했다. 때문에 다른 원정도박 기업인들과 달리 정 전 대표에겐 횡령 혐의가 적용되지 않았고, 이에 대해 해당 사건을 수임한 검사장 출신 홍만표(57ㆍ구속기소) 변호사의 영향력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올해 ‘정운호 게이트’가 터진 후 압수수색으로 장부와 계약서 등을 확보해 분석한 결과 횡령 혐의를 확인했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엔 정 전 대표가 네이처리퍼블릭 설립 당시 자신이 투입한 자금 200억원 중 일부를 빼서 사용했다고 진술하고 장부에도 가수금 200억 정도가 있어서 횡령 범죄 적발이 어려웠다”며 “이번 수사에선 직원들이 횡령과 배임을 감추려고 장부와 계약서 등을 조작한 사실을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검찰은 정 전 대표 측 브로커 이민희(56ㆍ구속기소)씨 등 2명에게서 수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뇌물수수)로 서울중앙지검 수사관 김모(50)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정 전 대표나 이씨와 빈번하게 접촉한 흔적이 있는 다른 검찰 관계자들도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자금 흐름과 불법행위 연루 혐의 등을 추적하고 있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