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檢, ‘정운호 게이트’ 뒷돈 받은 수사관 체포

알림

檢, ‘정운호 게이트’ 뒷돈 받은 수사관 체포

입력
2016.06.23 20:00
0 0

정운호(51ㆍ구속)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전방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내부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최근 현직 검사의 억대 금품 수수 혐의가 포착된 데 이어, 이번에는 정 전 대표 측 브로커와 사건 관계인에게 거액을 받은 현직 수사관이 체포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원석)는 정 전 대표 측 브로커 이민희(56ㆍ구속기소)씨와 조모씨 등 2명으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로 같은 검찰청 소속 수사관 김모씨를 23일 새벽 체포했다. 검찰은 이날 김씨의 주거지와 검찰청사 내 사무실 등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조씨는 2011년 2월 검사장 출신 홍만표(57ㆍ구속기소) 변호사에게 사건을 의뢰하면서 이씨에게 소개료 명목으로 1,000만원을 건넸던 인물이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2012년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면서 이씨 등한테서 수차례에 걸쳐 수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그가 뒷돈을 받고 수사 관련 정보를 누설한 것으로 보고 금품 수수의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 평소 이씨는 물론, 정 전 대표와도 친분이 있던 김씨는 검찰 조사에서 “돈을 받은 것은 맞지만 부정한 청탁은 없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계좌추적 과정에서 김씨에게로 흘러 들어간 수상한 자금 흐름을 추가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로선 김씨의 수수액수를 확정하기 어렵다. 추가로 추적 중인 게 있다”고 말했다.

검찰이 ‘정운호 게이트’ 수사에 착수한 이후 현직 검찰 관계자의 금품 수수 혐의가 확인된 것은 김씨가 두 번째다. 앞서 검찰은 정 전 대표한테서 억대의 금품을 받은 인물로 지목된 서울고검 박모(54) 검사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을 21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들 외에 또 다른 수사관들이 정 전 대표 측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첩보도 입수, 통화내역과 금융거래 조회 등을 통해 진위 여부를 확인 중이다. 수사팀 관계자는 “검찰 내부와 관련해 제기되는 의혹은 이씨 등을 상대로 계속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아람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