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더민주, 격론 끝에 의총 종료…필리버스터 2일 중단 결론

알림

더민주, 격론 끝에 의총 종료…필리버스터 2일 중단 결론

입력
2016.03.01 23:53
0 0
더불어민주당이 테러방지법 수정을 요구하며 진행 중인 필리버스터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민들이 30번째 주자 임수경 의원의 무제한 토론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테러방지법 수정을 요구하며 진행 중인 필리버스터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민들이 30번째 주자 임수경 의원의 무제한 토론을 지켜보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3시간여의 의원총회 끝에 2일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중단키로 했다.

더민주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의총이 끝난 1일 오후 10시50분께 기자들을 만나 "2일 이종걸 원내대표의 무제한토론을 마지막으로 필리버스터를 종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마지막 무제한토론인 만큼 테러방지법의 실상, 우려되는 부분 등을 호소하며 토론을 이어갈 것"이라며 "이 원내대표의 토론이 종결되는대로 더민주의 필리버스터는 끝난다"고 설명했다.

더민주는 이날 오후 7시10분께 비공개 의총을 시작해 3시간40분 가까이 난상토론을 벌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이날 의총에 참석, 당 소속 의원들에게 필리버스터 중단의 배경 등을 설명하고 총선승리를 위해서는 필리버스터 정국을 끝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 대표는 "이념에서 경제로 국면을 전환해 당이 총선에서 이기는데 진력해야 하니 필리버스터를 종료하자"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들은 김 대표 등 지도부의 설명을 듣고 필리버스터 문제에 대한 각자의 의견을 내놨다. 특히 필리버스터에 나섰던 의원들을 중심으로 필리버스터를 계속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특히 김용익 의원은 "빵점짜리 출구전략"이라며 "필리버스터로 얻은 지지, 감동, 점수를 다 까먹었다. 제발 정치 제대로 하라"며 비대위 결정을 맹비난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공천배제를 통보받고 필리버스터에 나섰던 강기정 의원 역시 "나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당이 승리하는데 힘을 보탤 생각"이라며 "그런데 지도부는 무엇을 내려놓고 희생할 것이냐"며 비대위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종인 대표는 모두발언을 한 후 한 마디도 하지 않고 2시간 가까이 의원들의 의견을 들었다. 이후 잠시 밖으로 나와 기자들로부터 "필리버스터 논의가 끝났느냐" 등의 질문을 받았지만 "끝나고 물어보라"며 대답을 피했다.

의원들의 반대의견이 생각보다 강경하자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는 의총을 중단시킨 후 오후 9시4분부터 약40분 가량 당 대표실에서 담판에 나섰다.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 정청래 의원도 이 자리에 함께 했다.

이 원내대표는 회동에 앞서 "이미 오늘(1일) 아침에 중단할 예정이라고 말했지만, 이를 확정적으로 밝히는 기자회견을 연기했고 의총을 열면서 판단을 유보한 것"이라고 발언, 필리버스터 중단을 번복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하지만 김 대표와의 회동을 마친 후에는 "어떤 논의가 이뤄졌느냐"는 질문에 "남아 있는 사람들이 충실하게 하는 것으로 할 것 같다",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오후 10시10분께 의총을 재개, 의원들에게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의원들은 이 원내대표의 발언에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더민주 지도부는 전날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8일간 진행한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1일 중단키로 결정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필리버스터를 강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지만 김종인 대표가 "원내대표가 이 선거판을 책임질 것이냐"며 강하게 압박, 중단을 강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2일 오전 의총을 열어 안건 처리 등을 논의하고, 이르면 오전 10시 본회의를 열어 테러방지법을 처리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1일 오후 11시 현재 국회 본회의에서는 정의당 정진후 원내대표가 37번째 주자로 필리버스터를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