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WHO “소두증 유발 지카 감염자 400만 예상”… 비상사태 선포 검토

알림

WHO “소두증 유발 지카 감염자 400만 예상”… 비상사태 선포 검토

입력
2016.01.29 09:24
0 0
지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잇는 가운데 지난 25일 콜롬비아의 안티오키아 대학교 연구실에서 한 연구원이 모기 연구 작업을 하고 있다. 안티오키아=AFP 연합뉴스
지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잇는 가운데 지난 25일 콜롬비아의 안티오키아 대학교 연구실에서 한 연구원이 모기 연구 작업을 하고 있다. 안티오키아=AFP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신생아 소두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지카(Zika) 바이러스’의 급속한 확산과 관련, 내달 1일 긴급회의를 열어 비상사태 선포를 검토키로 했다. WHO는 미주대륙에서만 감염자가 400만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마거릿 찬 사무총장은 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지난해 지카 바이러스가 미주대륙에서 발견된 이후 전 세계 23개 국가에서 발생 사례가 보고되는 등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국제보건규정에 따라 지카 바이러스 대책 긴급위원회를 2월 1일 소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긴급위원회는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할지, 바이러스 발생지역에 어떤 조치를 할 것인지 등을 결정해 WHO에 권고할 예정이다.

‘이집트 숲 모기’가 옮기는 지카 바이러스는 1947년 우간다의 지카 숲에 사는 붉은털 원숭이에게서 처음 발견됐다. 아직 감염에 따른 사망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신생아 소두증의 원인으로 의심받고 있다. 소두증은 신생아의 두뇌가 충분히 성장하지 못한 채 작은 뇌와 머리를 작고 태어나는 뇌 손상을 말한다.

이와 관련해 찬 총장은 “아직 지카 바이러스와 소두증 신생아 출생, 갈랑바레 증후군(급성으로 말초신경ㆍ척수ㆍ뇌신경 등의 파괴로 마비 발생) 간의 관계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럴 개연성이 높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현재 브라질 등 남미 대륙에 이어 미국, 아시아, 유럽 등에서도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속출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비상이 걸린 상태다. WHO 미주지역 본부(PAHO)는 과거 뎅기열에 걸린 사례를 고려할 때 미주대륙의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내년까지 300만∼400만 명에 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WHO는 특히 지카 바이러스가 백신이나 특별한 치료법, 신속 진단 테스트 방법이 없다는 점에서 주의가 더욱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모기의 분포를 볼 때 국제적으로 더 확산할 가능성이 크고 아직 면역력을 가진 인구가 적다는 점도 우려 사항이다. 더구나 올해는 엘니뇨 현상으로 여러 지역에서 모기 개체 수가 급격하게 증가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나온다.

양정대기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