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통진당 前 의원들 지역구 재출마 채비

알림

통진당 前 의원들 지역구 재출마 채비

입력
2014.12.22 17:43
0 0

헌재 결정 항의 1인 시위도 추진, 새누리는 재출마 차단 법안 준비

헌법재판소 결정에 반발하며 장외 투쟁에 돌입한 옛 통합진보당 소속 전 의원들이 재야 시민단체와 연계한 여론전과 동시에 지역구 활동도 재개하며 재출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정희 전 대표는 22일 진보진영 원로 인사들이 참여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와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원탁회의’에 참여해 “민주주의를 지키지 못했다”며 사죄의 절을 올렸다. 이 전 대표는 “민주주의 암흑의 시대를 막아내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미희 김재연 오병윤 이상규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헌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헌재 결정에 항의하는 1인 시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장외 여론전과 함께 지역민들과의 접촉면도 넓히고 나섰다. 서울 관악을이 지역구인 이상규 전 의원은 이날 언론인터뷰에서 “의원직에서 물러나게 됐으니 경위를 설명하고 사과하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라며 “시장이나 상가, 고시촌 등을 찾아 다니고 있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보선 출마가 가능하고 국민들의 선택을 받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다”며 재출마 의지를 드러냈다.

김미희 전 의원도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출마 계획과 관련, “국민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 열심히 고민하고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두면서 “(지역 주민들이) 백이면 백, 위로와 함께 (해산결정이) 너무 잘못됐다고 말하더라”라고 말했다. 이들의 재출마 움직임은 당선 여부와 무관하게 원내 재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해 정치활동의 동력을 이어가는 한편, 진보진영 재편 과정에서도 존재감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이들의 재출마를 원천 차단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의원직을 상실한 통합진보당 의원이 현행법상으로는 (보선 등에) 출마가 가능하다”며 “이 문제와 관련해 김진태·이노근 의원이 발의한 법안이 있는데, 이를 종합해 당에서 통일적 법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은 헌재가 해산 결정한 정당의 당원인 국회의원, 지방의회 의원,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해 해산 결정일 이후 10년간 피선거권을 제한하도록 했다.

임준섭기자 ljscoggg@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