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대, 학생들 반발 확산되자… 성추행 교수 진상조사 후 엄정 조치키로

알림

서울대, 학생들 반발 확산되자… 성추행 교수 진상조사 후 엄정 조치키로

입력
2014.12.01 18:55
0 0

검찰, 구속영장 청구

학생들에게 연락을 요구하는 강석진 교수의 카카오톡 메시지. 피해자 대책위원회 '피해자 X' 제공
학생들에게 연락을 요구하는 강석진 교수의 카카오톡 메시지. 피해자 대책위원회 '피해자 X' 제공

검찰이 학생 성추행 혐의를 받고 있는 서울대 수리과학부 강모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대는 강 교수의 사표 제출을 받아들이기로 한 방침에 학내 반발이 확산되자 진상 조사 후 조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선회했다.

서울북부지검 형사3부(부장 윤중기)는 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혐의로 강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1일 밝혔다. 강 교수는 지난 7월 서울세계수학자대회를 준비하며 데리고 있던 다른 학교 출신 20대 여자 인턴 A씨의 신체 일부를 만지는 등 학생 여러 명을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강 교수에 대한 수사가 알려진 뒤 다른 학생들의 피해 증언이 잇따랐다”며 “죄가 무겁고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영장 청구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대 대학본부도 이날 ‘자연대 교수 관련 사항에 대한 서울대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배포해 “자연대 모 교수의 일탈 행동으로 야기된 상황에 대해 피해 학생들과 국민들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피해를 입은 학생들에게는 불이익이 없도록 학교 차원에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대학 측은 또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인권센터가 철저하고 정확한 진상조사를 하도록 조치했으며,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즉각 그에 따른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측은 당초 해외 출장 중인 성낙인 총장이 귀국하면 강 교수에 대한 사표 수리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성 총장이 이날 출근했는데도 사표 수리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서울대는 성 총장이 강 교수의 사표를 반려할지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서울대 총학생회 직무대행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와 대학원생 총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학교는 강 교수의 사표를 반려하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피해자들이 기자회견을 하던 날 대학이 ‘해당 교수의 사표를 유보할 권한이 없다’고 밝힌 것은 학내에서 발생한 성폭력 문제를 묵과하겠다는 의미”라고 비판했다. 장재진기자 blanc@hk.co.kr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