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朴대통령이 시진핑에 게 던진 조크, 의미는?

알림

朴대통령이 시진핑에 게 던진 조크, 의미는?

입력
2014.07.03 18:37
0 0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기념촬영하며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어를 사용하고 중국인이 선호하는 빨간색 재킷을 입는 등 곳곳에서 시 주석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대정원에서 열린 시 주석 국빈방한 공식환영식에 옅은 빨간색 재킷 차림으로 등장했다.

빨간색은 중국에서 권력과 명예, 부, 길함 등을 상징해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색으로 알려져 있다.

빨간색 옷은 그동안 박 대통령이 경제활성화와 관련한 행사 때마다 입고 나온 바 있다. 박 대통령은 자신의 빨간색 재킷을 '투자활성화복(服)'이라 명명하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이 빨간색 옷을 선택한 것은 이날 한중정상회담을 계기로 양국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의 연내 타결 가능성이 커지는 등 경제 성과가 풍성한 것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또 회담 모두발언에서 중국어를 사용하기도 해 분위기를 화기애애하게 만들었다.

"작년에 제가 중국을 방문했을 때 환대를 해주셨는데 또 1년만에 주석님께서 방문해주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이번에 펑리위안(彭麗媛) 여사께서도 함께 오시게 돼서 더욱 기쁘게 생각한다"며 시 주석을 반긴 박 대통령은 "최근 중국 언론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주석님을 '친민낙민(親民樂民)'이라는, '국민과 가깝과 국민과 즐겁게'라는 말로 묘사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은 웃으며 고개를 끄덕였다.

박 대통령은 이어 "내 개인의 시간은 또 어디로 갔나, '스젠더우취나얼러(時間都去Y兒了)'라고 말씀하실 정도로 업무에 열중하고 계신다고 들었다"고 중국어를 사용해 시 주석을 포함한 참석자 전원이 웃음을 터트렸다.

'스젠더우취나얼러'는 최근 중국에서 인기를 끈 영화 '사인정제(私人訂製)'의 삽입곡 제목이기도 하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주석님의 그런 열정과 헌신으로 중국 정부가 지금 추진 중인 개혁의 전면적 심화가 성공하고 중국의 꿈이 실현되길 바란다"고 시 주석을 치켜세웠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북핵 문제를 언급하며 "주석께서 '포부가 있으면 아무리 먼 길이라도 기다릴 수 있고, 산과 바다도 막지 못한다'고 말씀하셨듯이 양국이 함께 지혜와 힘을 모은다면 반드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이에 시 주석은 "대통령님과 한국 정부에서 저의 방문에 대해 따뜻한 안내를 해주신데 대해 깊은 사의를 드린다"며 "또 방금 전에 성대한 환영식을 진행해주셔서 고맙게 생각하고, 감동을 많이 받았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화답했다.

이날 두 정상간 단독정상회담이 애초 예정시간 보다 50여분 늦어지면서 확대정상회담 등 후속일정이 순연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